[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4 변종모델로 ‘갤럭시노트 엣지’를 내놓은 가운데 또 다른 모델인 ‘갤럭시노트4 S-LTE’를 선보였다. 정식판매가 아닌 제한적으로 풀리긴 했으나 국내를 넘어 세계최초 3밴드 LTE를 지원하는 모델로 각인됐다. 이 제품을 KT가 마련해놓은 올레스퀘어 쿼드LTE 체험존에서 직접 사용해봤다.

▲ 삼성전자 갤럭시노트4 S-LTE

■ 모체와 동일한 클론 모델

전반적으로 갤럭시노트 S-LTE는 모체가 되는 갤럭시노트4와 외관이나 내부가 거의 동일하다. 바뀐 것이 없을까 계속해서 비교해봤으나 마치 일란성 쌍둥이인듯 모습만큼은 완벽히 닮았다.

두 제품 모두 길이는 153.5mm, 너비는 78.6mm다. 두께는 8.5mm로 동일하다. 무게 또한 176g 그대로다. 측면을 둘러싸고 있는 메탈 프레임도 모델 색상에 따라 디자인됐다. 측면 커팅 공법을 통해 세련미를 준다. 후면은 가죽 재질 느낌을 줘 차가운 메탈 프레임과 대비된다.

▲ 갤럭시노트4(좌)와 갤럭시노트4 S-LTE

갤럭시노트4에서 사용 가능한 S펜도 갤럭시노트4 S-LTE에서 사용할 수 있음은 당연하다. S펜은 기본적으로 2,048단계 필압을 제공한다. 펜 속도뿐만 아니라 기울기나 방향 인식 등이 가능해졌다. 아날로그에 한층 더 다가간셈이다.

디스플레이는 5.7인치 크기로 QHD 해상도 슈퍼 아몰레드가 장착됐다. 고유 광 색영역과 색 계측 기술을 기반으로 색 조정 기능을 구현했다. 색정확도는 1.5 JNCD, 색 영역은 sRGB와 어도비 RGB 기준으로 표준에 부합하는 색 범위를 가지고 있다. 대부분 콘텐츠는 400니트의 밝기를 유지하면서도 햇빛같은 강한 주변광을 만나게최면 750니트 밝기까지 올라간다.

▲ 측면 메탈 프레임도 그대로다.

370만화소 전면 카메라를 이용해 와이드 셀프샷을 이용할 수 있다. 120도 넓은 화각으로 전면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다. 방법은 모드 진입 후 좌우로 기기를 살짝씩 기울여줘야 한다. 후면은 1600만 화소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이 내장됐다.

모바일AP는 갤럭시노트4에 장착된 ‘엑시노스7 옥타’인 ‘엑시노스5433’이 그대로 적용됐다. 엑시노스5433은 20나노미터 공정으로 설계됐다. 전작 엑시노스 5 옥타에 비해 CPU 측면에서 57% 이상의 개선된 성능을 보여준다 운영체제는 판올림됐다. 구글 안드로이드 4.4 킷캣에서 5.0 롤리팝이 적용됐다. 다만, 64비트를 지원하지 않고, 모체와 동일하게 32비트를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갤럭시노트4(좌)와 갤럭시노트4 S-LTE

삼성 고유 사용자경험(UX)인 터치위즈도 4.4 킷캣과 5.0 롤리팝의 큰 변화가 체감되지는 않는다. 아직 정식으로 갤럭시노트4 롤리팝 업그레이드가 지원되고 있지 않아 향후 5.0 롤리팝에 맞는 터치위즈가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예견된다.

<영상> 갤럭시노트4 S-LTE 체험 


 ■ 이통3사 3밴드 LTE 지원하는 유일 모델

갤럭시노트4와 갤럭시노트4 S-LTE의 가장 큰 변화는 네트워크 지원 여부다. 갤럭시노트4 S-LTE는 삼성전자가 야심차게 개발한 3밴드 지원 ‘엑시노스 모뎀333’이 장착됐다. 카테고리9을 지원하는 이 모뎀은 이론상 하향 최대 450Mbps 속도를, 상향 50Mbps 속도를 낼 수 있다.

갤럭시노트4 국내 모델의 경우 광대역 LTE-A를 지원하는 '엑시노스 모뎀303'이 장착된 바 있다. 2개의 LTE 주파수를 엮어 하향 최대 300Mbps 속도를 낼 수 있지만 국내 이통사 주파수 여건상 최대 225Mbps를 지원했다. 

이와 달리, 갤럭시노트4 S-LTE는 국내 이통3사의 3밴드 LTE를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스마트폰이다. 3밴드 LTE는 3개의 LTE 주파수를 결합해 더 빠른 속도를 구현해주는 네트워크 기술이다. 국내의 경우 하향 최대 150Mbps 속도를 낼 수 있는 광대역 LTE 20MHz 대역폭과 75Mbps 속도를 내는 LTE 10MHz 대역 2개를 엮어 최대 300Mbps 속도를 낼 수 있다.

300Mbps라는 속도는 콘텐츠를 내려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700MB 용량의 영화 1편을 약 19초, 4MB 용량의 MP3 음악 파일 10개를 약 1초만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속도다.

▲ 갤럭시노트4 S-LTE NIA 인터넷속도 측정 애플리케이션 결과

실제로 KT 광화문 올레스퀘어에 마련된 ‘갤럭시노트 S-LTE’로 LTE 속도 측정을 해봤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내놓은 인터넷 속도 측정 애플리케이션으로 총 8번의 테스트를 해봤다. 하향 최고 속도는 213.56Mbps를, 업로드는 19.47Mpbs가 최고 속도로 기록됐다. 실제 상용화된 망은 주위 환경이나 날씨 등 여러 요소들의 영향으로 속도가 저하된다. 이전 광대역LTE-A와 대비했을 때는 확실히 높은 속도임은 자명하다.

또 다른 측정 애플리케이션인 ‘벤치비’를 통해서 측정해봤을 때는 하향 최고 230.2Mpbs를, 상향은 32.9Mbps까지 나왔다.

▲ 갤럭시노트4 S-LTE 벤치비 측정결과

측정결과 이론상 콘텐츠를 내려받을 수 있는 속도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엇비슷한 양상을 보일 수 있을만큼의 속도는 보장됐다.

한편, 갤럭시노트4 S-LTE는 아직 일반 소비자에게 풀리지 않은 모델이다. SK텔레콤과 KT가 각각 체험단을 운영하고 있다. 정확한 출시일은 빠르면 1월 초로 내정됐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노트4 S-LTE와 함께 LG전자의 3밴드 LTE폰을 빠르면 1월초 내놓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