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구글 플레이스토어 앱 순위에 RPG(롤플레잉게임)의 바람이 불었다. 유료부문 2위에 무한더던전, 무료부문 1위 윈드서울 등 총 5개의 앱이 RPG였다. 무한더던전은 T스토어 유료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해 높은 인기를 나타냈다. 

이번주 애플 앱스토어 앱 순위는 지난주에 이어 학습 앱이 강세를 보였다. 어학플레이어 AVDic 플레이어2 프로, 대학강의를 볼 수 있는 아이튠즈U가 상위권을 지켰다. 카카오톡도 지난주 무료부문 2위에서 이번 주 1위를 차지해 꾸준한 인기를 증명했다. 게임은 오션호른 혼자 유료부문 5위에 머물렀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 순위는 게임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유료부문은 1위 모뉴먼트 벨리부터 2위 무한더던전, 마인크래프트, 웜즈3 등 4개의 앱이 모두 게임이었다. 무료부문도 3위 테마 키보드를 제외하고 1위부터 5위까지 모두 게임이었다.
 
T스토어의 유무료 양상은 유료가 게임, 무료가 쇼핑으로 지난 주의 흐름을 이어나갔다. 유료 부문에서는 무한더던전 : Infinity Dungeon이 등장과 동시에 1위를 차지했고 엑스콤:에너미언노운과 방구석에 인어아가씨가 뒤를 이었다. 무료 부문의 경우 오아후, GS SHOP TV, ditto 등 쇼핑 앱들이 순위권을 장악했다.
 
애플 앱스토어
 
면학분위기 지속, SNS활용 상승
 
애플 앱스토어 12월 3째주 유무료 앱 순위는 지난주에 이어 학습 앱이 강세를 보였다. 유료부문 1위는 어학플레이어 AVDic 플레이어2 프로, 무료부문 2위도 대학강의를 볼 수 있는 아이튠즈U가 차지했다. 한 편으로는 많은 SNS채널에 사진을 올릴 수 있는 워크플로우가 유료부문 2위를 차지했다. 카카오톡도 지난주 무료부문 2위에서 이번 주 1위를 차지해 SNS의 인기를 증명했다. 게임은 오션호른 혼자 유료부문 5위에 머물렀다.
 
▲ 애플 앱스토어 유료부문 1위 AVDic 플레이어2 프로 <사진 = 팟게이트>
 
애플 앱스토어 유료부문 1위 AVDic Player2 Pro는 자막이나 텍스트 등 문서파일과 동영상으로 외국어 공부를 할 때 유용한 어학 플레이어다. 사전 앱 또는 온라인 사전과 연동되어 편리하다. 현재 할인행사 중이다.
 
2위 Workflow: Powerful Automation Made Simple은 설정에 따라 사진을 자동으로 다양한 SNS 채널로 한 번에 업로드를 해준다. 듣고 있는 노래의 영상을 유튜브에서 찾아주는 등 여러 가지 액션을 동시에 자동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3위 Launch Center Pro는 연락처, 자주 사용하는 앱, 웹사이트 등으로 빠르고 쉽게 바로가기 할 수 있다.
 
4위 굿슬립 <자양강장 프로젝트>는 낮잠, 밤잠에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으로 뇌파 사운드를 통해 좋은 잠을 잘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자연의 소리를 들으면서 잠을 자고 일어날 수 있도록 알림도 지원한다.
 
5위 Oceanhorn ™은 닌텐도 비디오 게임 젤다의 전설을 떠올리게 하는 모바일 어드벤처 RPG이다. 고퀄리티 그래픽에 액션 퍼즐 방식의 게임 플레이로 섬을 돌아다니며 퀘스트를 풀고 전투를 펼칠 수 있다.
 
무료부문 1위 카카오톡은 전 세계 어디서나 무료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메신저 서비스다. 최근 카카오톡과 연동되는 게임의 인기에 카카오톡을 다시 찾는 유저가 많아졌다.
 
2위 iTunes U는 세계 유수의 대학 및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강의, 게시물, 과제 등에 대한 질문을 올리거나 토론에 참여도 가능하다.
 
3위 MOON - Current Moon Phase는 오늘 또는 특정 날짜의 달을 관측해 상세 정보와 함께 보여주거나 보름달까지 남은 날짜를 카운트 해준다.
 
4위 B612 - 마음으로 찍는 셀카는 사진 편집 및 촬영 앱이다. 43개의 필터를 지원하며 무음과 분할 촬영이 가능해 다양한 기법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최근 업데이트로 후면 카메라도 지원과 새로운 필터가 추가됐다.
 
5위 네이버 – Naver는 다양한 검색 기능과 서비스를 지원하는 검색 앱이다. 최근 새로운 기능으로 업데이트되어 위젯 기능은 물론 인식 검색, 지역 검색, 초성 검색, 음성 검색 등 검색에 대한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 유료 앱 베스트 5
순위/앱/업체/장르/내용/가격
1위/ AVDic Player2 Pro (TED,영어,구간반복) / mCoCoon / 교육 / 영어 학습 / $0.99
2위/ Workflow: Powerful Automation Made Simple / DeskConnect / 생산성 / 자동화 기능 / $2.99
3위/ Launch Center Pro / Contrast / 생산성 / 바로가기 기능 / $0.99
4위/ 굿슬립 <자양강장 프로젝트> / Backpackr Inc. / 건강 및 피트니스 / 수면관리 / $0.99
5위/ Oceanhorn ™ / FDG Entertainment / 게임 / 어드벤처 / $4.99
 
애플 앱스토어 무료 앱 베스트 5
순위/앱/업체/장르/내용
1위/ 카카오톡 KakaoTalk / Kakao Corp. / 소셜 네트워킹 / SNS
2위/ iTunes U / Apple / 교육 / 대학 강의 청취
3위/ MOON - Current Moon Phase / Charlie Deets / 날씨 / 달 관측
4위/ B612 - 마음으로 찍는 셀카 / LINE Corporation / 사진 및 비디오 / 사진촬영 및 편집
5위/ 네이버 – Naver/ NAVER Corp. / 참고 / 검색
 
 
구글 플레이
 
유무료 게임 강세, 대세는 RPG
 
구글 플레이스토어 12월 3째주 앱 순위는 게임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유료부문은 1위 모뉴먼트 벨리부터 2위 무한더던전, 마인크래프트, 웜즈3 등 4개의 앱이 모두 게임이었다. 무료부문도 3위 테마 키보드를 제외하고 1위부터 5위까지 모두 게임이었다. 특히 유료부문의 무한더던전과 무료부문의 윈드서울, 사우전드 메모리즈, 더소울 등 RPG(롤플레잉게임)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 구글 플레이 무료 부문 1위 윈드서울 <사진 = 팟게이트>
 
1위 Monument Vallay는 불가사의한 건물을 조작하여 성에 있는 침묵의 공주를 세상으로 나오게 하는 모험 액션 게임이다. 2014년 출시된 아이패드 게임 중 가장 아름다운 게임으로 선정될 만큼 시각적인 환상과 간결하고 멋진 그래픽을 자랑한다.
2위 무한더던전 : Infinity Dungeon은 가난한 부부가 돈을 벌기 위해 던전에 들어가 몬스터와 싸우는 컨셉의 게임이다. 한 층씩 클리어 할 때마다 드워프가 각 층에 배치돼 돈을 벌게 된다.
 
3위 Minecraft - Pocket Edition는 블록을 쌓아 자신만의 세계를 만드는 게임이다. 상상하는 어떤 건축물이나 자연을 만들 수 있으며 친구를 초대해 함께 즐길 수도 있다.
 
4위 갓피플성경은 매일 업데이트되는 묵상자료와 말씀, 찬송가사를 지원한다. 편하게 성경을 통독할 수 있도록 형광펜, 읽기표, 글자 크기 조절 등을 제공한다. 현재 할인 행사 중이다.
 
5위 Worms 3는 웜즈 시리즈를 모바일로 이식한 버전이다. 36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캠페인 모드, 1:1 대전을 즐기는 퀵게임, 오래 살아남아 적을 많이 죽이는 바디 카운트, 연습해 볼 수 있는 연습모드 등 다양한 모드를 지원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무료부문 1위 윈드소울 for Kakao는 IP를 활용한 액션 RPG다. 3D로 구성된 캐릭터에 디펜스 게임과 유사한 형태의 전투방식으로 전략적 소환수 운용과 스킬 활용이 중요하다. 기본적인 스테이지 클리어 외에도 던전과 챔피언십 등 다양한 모드를 지원한다.
 
2위 사우전드 메모리즈 for Kakao : 이어진 운명은 캐릭터를 손가락으로 연결해 싸우는 액션 RPG다. 캐릭터를 연결하여 공격을 발동시키는 새로운 배틀 시스템이다. 또한 유명 성우를 기용해 한국어 음성지원도 제공한다.
 
3위 테마 키보드는 폰테마샵 키보드의 새 버전으로 다양한 키보드 테마를 제공한다. 매일 새로운 디자인이 업데이트되고 쿼티, 천지인, 나랏글 등 다양한 키보드 종류는 물론 이모티콘, 상용구 기능도 제공한다.
 
4위 번식전쟁 for kakao는 원작 전략게임인 번식전쟁의 카카오 게임 버전으로 간단한 터치만으로 즐길 수 있으며 정자를 보내고 싶은 목표지역을 터치하거나 드래그하면 된다. 스테이지 별 다양한 상황과 유닛을 통해 전략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5위 더소울 THE SOUL은 천만 혼령들과 대학살 난투를 펼쳐가는 3D 액션 RPG다. 총 60개 스토리가 전개되는 PvE모드, 최대 8명이 펼치는 난전 등의 PvP모드까지 진행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 유료 앱 베스트 5
순위/앱/업체/장르/내용/가격
1위/ Monument Valley / ustwo / 게임 / 퍼즐 / 4,000
2위/ 무한더던전 : Infinity Dungeon / Zabob Studio / 게임 / 롤플레잉 / 1,000
3위/ Minecraft - Pocket Edition / Mojang / 게임 / 아케이드 게임 / 6,420
4위/ 갓피플성경 / GODpeople, LTD / 도서 및 참고자료 / 성경 / 1,000
5위/ Worms 3 / Team 17 Digital     Limited / 게임 / 아케이드 / 1,708
 
구글 플레이 무료 앱 베스트 5
순위/앱/업체/장르/내용
1위/ 윈드소울 for Kakao / WeMade Entertainment CO., LTD / 게임 / 롤플레잉
2위/ 사우전드 메모리즈 for Kakao : 이어진 운명 / gumi Inc. / 게임 / 롤플레잉
3위/ 테마 키보드 - 1만종 무료테마 (폰테마샵 키보드 2) / Wizard Works / 데코레이션 / 키보드 꾸미기
4위/ 번식전쟁 for kakao / (주)앱플러스 / 게임 / 액션
5위/ 더소울 THE SOUL / NHN Entertainment Corp. / 게임 / 롤플레잉
 
T스토어
 
유료는 게임, 무료는 쇼핑 지속
 
유료 부문과 무료 부문의 순위 양상이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한 주였다. 유료 부문에서는 무한더던전 : Infinity Dungeon이 등장과 동시에 1위를 차지했고 엑스콤:에너미언노운과 방구석에 인어아가씨가 뒤를 이었다. 오랜만에 재등장한 카카오톡 테마 만들기 - PRO가 5위에 안착했다. 무료 부문의 경우 오아후, GS SHOP TV, ditto 등 쇼핑 앱들이 순위권을 장악하며 연말 쇼핑 시즌임을 실감케 했다.
 
▲ T스토어 유료부문 1위 무한더던저 <사진 = SK플래닛>
 
유료 부문에서는 새롭게 등장한 무한더던전 : Infinity Dungeon이 1위에 등극했다. 가난한 부부가 돈을 벌기 위해 들어간 던전에서 적들을 물리치며 골드를 캐내는 채굴 RPG게임이다. 던전을 정복하며 만나는 다양한 적들과 반전 있는 엔딩은 게임의 재미를 더한다. 한 손으로도 조작할 수 있는 간단한 UI와 자동전투 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2위에는 엑스콤:에너미언노운(XCOM : Enemy Unknown)이 등극했다. 정부 연합 군사 조직 XCOM의 사령관이 되어 외계인의 침략에 맞서 전투를 벌이는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기지를 구축하고 전투 임무 계획과 병사 지휘 등 다양한 게임 요소가 있다.
 
3위는 방구석에 인어아가씨가 안착했다. 한적한 시골마을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배경으로 인어를 구한 명씨 설화가 바탕이 된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화려한 그래픽과 더불어 프로 성우의 음성 녹음으로 실감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추가 스토리, 특전 보이스 파일 등 특별한 즐길 거리도 풍부하다.
 
4위는 리듬게임 사이터스(Cytus)가 차지했다. 일반 리듬 게임과 달리 완성도 높은 스토리를 배경으로 게임의 집중도를 높였다. 100여곡이 넘는 음악으로 다채로운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입문자부터 마니아층까지 즐길 수 있는 9단계의 레벨을 지원한다.
 
마지막 5위에는 재등장한 카카오톡 테마 만들기 – PRO가 안착했다. 사용자의 개성에 맞는 카카오톡 테마를 만들 수 있는 앱이다. 대화방마다 배경화면을 지정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잠금화면, 푸쉬알림, 미디어아이콘도 자신만의 테마로 꾸밀 수 있다.
 
티스토어 무료 부문 1위는 오아후가 차지했다. GS홈쇼핑의 모바일 버전으로 홈쇼핑처럼 모든 상품을 전화로 주문할 수 있다. 상품 카탈로그를 모바일로 간편하게 볼 수 있다. 시즌에 딱 맞는 상품을 소개하는 오감테마 서비스로 더욱 편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초성검색까지 지원하는 검색시스템으로 쉽게 원하는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다.
 
2위는 GS SHOP TV에게 돌아갔다. GS 홈쇼핑 생방송을 모바일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다. 방송을 보면서 터치 한번으로 이루어지는 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VOD샵을 통해 다양한 컨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SNS로 친구들에게 제품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점 또한 돋보인다.
 
3위에는 고객 참여 형 테마쇼핑몰 ditto에게 돌아갔다.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만 모은 테마를 모바일에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쇼핑 앱이다. 매주 테마 속 다양한 상품 정보와 생활 정보도 업데이트 된다. 매주 금요일마다 진행되는 스페셜 오퍼 서비스인 dittos pick를 통해 알뜰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4위에는 네이버 – NAVER가 올랐다. 메일이나 카페 등 다양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뉴스, 이슈 등 일상에 필요한 정보를 보기 쉽게 제공한다. 모바일 전용 자동완성과 초성 검색 기능은 물론, 날씨, 실시간 교통 등 생활 검색어를 아이콘으로 제공해 편리성을 더했다.
 
5위는 GS SHOP이 차지했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모바일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알람을 통해 쇼핑 혜택을 놓치지 않게 도와주는 점이 장점이다. 한 번의 간편 로그인으로 쇼핑 편의성을 높인 점도 돋보인다.
 
티스토어 유료앱 베스트5
순위/앱/업체/장르/내용
1위/무한더던전 : Infinity Dungeon/자밥스튜디오(ZabobStudio)/게임/RPG게임/1,100원
2위/엑스콤:에너미언노운(XCOM : Enemy Unknown)/㈜셀바스/게임/시뮬레이션게임/7,700원
3위/방구석에 인어아가씨/테일즈샵/게임/시뮬레이션게임/5,000원
4위/사이터스(Cytus)/AppZil/게임/아케이드게임/2,200원
5위/카카오톡 테마 만들기 – PRO/헤드넘 앤 크림/FUN/폰테마/2,700원
 
티스토어 무료앱 베스트 5
순위/앱/업체/장르/내용
1위/오아후/GS홈쇼핑/생활∙위치/쇼핑
2위/GS SHOP TV/GS홈쇼핑/생활•위치/쇼핑
3위/ditto/GS홈쇼핑/생활•위치/쇼핑
4위/네이버 – NAVER/네이버 주식회사/생활∙위치/정보검색•상식
5위/GS SHOP/GS SHOP/생활•위치/쇼핑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