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재미' '공급망관리' '타겟팅'을 중시한 소매기업들이 일본의 10년 불황에서 살아남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9일 '일본 소매업의 혁신사례와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일본 소매업이 지난 10년간 제로 성장을 한 가운데서도 브랜드(Brand), 재미(Entertainment), 공급망 관리(SCM), 타겟팅(Targeting)에 역점을 둔 소매업체 이른바 B.E.S.T 기업들이 100% 이상의 성장세를 구가했다"면서 "이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해 얼어붙은 국내 소비시장에 훈풍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의가 첫 번째로 소개한 기업은 일본의 패스트리테일링. '유니크로'라는 브랜드로 잘 알려진 이 기업은 대대적인 상품 및 기업이미지 광고로 캐주얼 베이직'이라는 컨셉을 정착시켜 소모적인 가격경쟁에 빠지지 않는 브랜드 파워를 만들어 냄으로써 "잃어버린 10년 동안 775%의 성장을 일구어냈다.

'재미'라는 키워드로 일본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마츠모토기요시'. 젊은 여성을 위한 엔터테인먼트형 드럭스토어를 표방한 이 기업은 10년간 111%의 매출증가세를 나타냈다. 매출을 올리는 진열보다는 웃음을 줄 수 있는 상품진열로 고객 충성도를 높였고, 여기에 10~20대의 젊은 여성들이 즐겁게 쇼핑할 수 있는 매장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또래의 종업원과 점장을 고용해 상담실 같은 매장 분위기를 만들어, 드럭스토어가 몸이 아파서 찾는 곳이 아닌 편하게 들러 즐겁게 쇼핑할 수 있는 장소로 인식을 바꾼게 주효했다.

뛰어난 공급망 관리로 10년간 438% 성장한 가구 체인기업 '니토리'는 일본내 대형물류센터가 담당했던 재고비축 기능을 중국으로 이전해 경비를 줄이는 한편, 세계 270개 회사로부터 제품을 공급받는 등 해외로부터의 직수입을 통해 40%대에 이르던 이익을 55%까지 끌어올리는데 성공, 20년 연속 이익 증가를 실현해 냈다.

아스쿠루는 종래의 유통채널이 경시해 왔던 법인고객을 타깃으로 설정해 10년 동안 무려 1562%의 성장을 거두었다. 아스쿠루는 압도적인 다수를 차지하는 중소규모의 법인에서는 문구가 필요할 때마다 직원이 직접 문구점에 가 물건을 구매한다는 점에 주목, 타사제품을 포함한 모든 오피스 관련 상품을 제공하는 '일괄구매쇼핑'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시도해 고객 편의성을 높여갔다. 또 오전 11까지 주문하면 당일 저녁까지는 도착하는 신속한 서비스 제공으로 그 동안 무시돼왔던 법인시장을 손에 넣는 데 성공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일본에서 큰 성공을 거둔 기업들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업계에 존재하는 제도, 관습, 상식 등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비즈니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었다"고 말하고, "차별화된 핵심역량만이 불황에 살아남는 성공 DNA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병희 기자 shake@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