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 삼성그룹이 석유화학과 방위산업 부문 계열사를 한화그룹에 넘긴다. 이러한 삼성-한화간 계열사 매각은 1조9,000억원대 규모로 외환위기 이후 대기업 간 인수합병 이후 최대 규모다.  이러한 빅딜의 배경은 각 그룹 오너들의 승계구도 굳히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삼성테크윈과 삼성종합화학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관계사들은 각각 이사회와 경영위원회를 열고, 삼성테크윈 지분 32.4%를 8,400억원에 한화로, 삼성종합화학 지분 57.6%를 1조600억 원에 한화케미칼 및 한화에너지로 매각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매각 금액은 총 1조9,000억원 규모다. 삼성테크윈의 합작 자회사인 삼성탈레스와 삼성종합화학의 합작 자회사인 삼성토탈도 동시에 양도된다.

한화가 삼성의 석유화학 및 방산 계열사를 묶어서 인수함에 따라 경영권 프리미엄을 적게 받는 대신, 추후 경영성과에 따라 한화로부터 1,000억원 한도의 옵션 인센티브를 받는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과 한화의 빅딜은 그 규모 외에도 삼성의 지배구조 개편작업 이슈와도 맞물려 있어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삼성은 지난해부터 전자소재와 금유, 그리고 화학 계열사에 대해 사업재편을 진행해 왔다. 계열사들을 합치는 등 사업구조를 재편하고, 이를 통해 복잡한 순환출자 구조를 해소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승계를 지원하는 지배구조 개편의 일환이다.

삼성-한화 빅딜에서는 삼성테크윈과 삼성종합화학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삼성 계열사는 물론, 삼성 오너가의 지분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이 한화에 매각하는 지분에는 이건희 회장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을 비롯해 삼성물산,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전자 계열사 지분도 들어가 있다.

특히 이번 삼성-한화 간 빅딜에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과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후계자인 이재용 부회장과 김동관 한화솔라원 영업실장이 결정 과정에 직접 관여했다는 후문이다.

한화그룹의 경우, 삼성의 석유화학 및 방산 부문 계열사를 인수함으로써 이 부문 업계 1위 자리를 넘보고 있다. 한화의 주력사업을 강화함으로써 그룹의 외형을 확대하고 핵심사업 역량을 키운다는 방침이다.

한화가 인수하게 될 삼성 계열사의 자산가치는 총 13조원에 이른다. 한화는 이를 인수하면 50조원의 자산가치를 인정 받아 한진그룹을 제채고 재계순위 9위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한화그룹 역시 승계구도를 염두해 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의 삼성 계열사 인수의 궁극적 주체는 한화S&C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화 S&C는 삼성SDS, SK C&C와 같은 IT서비스 회사로 김승연 회장의 아들인 동관·동원·동선 3형제가 지분 100%를 갖고 있다.

추후 한화그룹은 한화S&C와 그룹 지주회사격인 한화를 합병하는 방식으로 승계구도를 그릴 가능성이 높다. 합병으로 받는 신주로 3형제가 한화의 주요주주가 되고, 이를 통해 한화케미칼, 한화생명, 한화건설 등 핵심 계열사를 지배할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