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이동통신3사가 지난 주말에 일어난 ‘아이폰6 대란’을 두고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으나 업계의 시선은 싸늘하다. 일각에서는 규제당국과 이통사가 대란의 책임을 일선 판매점과 대리점에 전가한다는 지적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에 유통점들은 현재 진행중인 유통점 단속과 처벌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5일 SK텔레콤, KT, LGU+ 등 이통3사는 앞다퉈 아이폰6 대란에 대해 사과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각 사는 한 목소리로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안착을 위해 불법 영업을 하지 말도록 유통점에 강력히 주문했으나 일부 매장이 이를 어겨 대란이 일어나 유감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 테크노마트 상우회는 아이폰6 대란 불법 영업을 한 매장을 퇴출시켰다 (사진제공 = 테크노마트 상우회)

이통사는 불법 영업에 참여한 매장의 영업권을 박탈하고, 관련자들을 엄중 처벌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 휴대폰을 판매하는 유통점 종사자들의 의견은 다르다.

휴대폰 판매점의 집합체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이날 성명자료를 통해 “대란 징발 차원에서 방통위와 통신사가 자기 반성 없이 유통점에만 책임을 전가해 많은 종사자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통신사는 과도한 장려금을 휴일 야밤에 기습 지급하는 의도에 대해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업계에 따르면 이통사들이 아이폰6 출시에 맞춰 대리점에 지급되는 수수료를 높게 책정하는 등 불법 영업을 유도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대란 당시 출고가 80만원에 달하는 아이폰6에 최대 70만원에 육박한 보조금이 지급되기도 했는데 사실상 이통사에서 지원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방송통신위원회가 대란 징후를 예상한 유통점들의 의견을 묵살했다는 지적도 거세다. 이통유통협회측은 “지난달 30일 집회를 통해 불법조장 장려금 거부와 고객지원금 상향을 강력히 요청했으나, 정부는 현장을 가장 잘 아는 우리의 목소리를 외면 최악의 결과를 맞게 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방통위는 아이폰6 불법 보조금 영업에 대해 사실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유통점과 이통사에 과태료 및 과징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방통위는 이통사 CEO및 임원들도 형사 고발 조치를 검토중이다.

한편, 아이폰6 대란 주도자를 놓고 이통사들끼리는 여전히 네 탓 공방을 펼치고 있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경쟁사를 대응하는 과정에서 불법 보조금 액수가 커져 대란으로 번졌다”며 “사실조사가 나오면 누가 먼저 시작했는지 명확히 가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