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도 ‘경제살리기’에 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30일 케이블TV방송국(이하 SO)들은 전 세계에 불어 닥친 경제 위기 여파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저소득층 시청자들을 위해 요금감면을 현재보다 대폭 확대하고,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한편, 연중 ‘경제 살리기’ 캠페인 등을 통해 국민의 마음을 한 곳으로 모으는 다양한 실천 방안을 발표했다.

케이블TV는 우선 국민들의 ‘기 살리기’와 녹색성장을 위한 캠페인을 펼치는 한편, 정부의 주요 경제정책을 알리고 검증받는 기획 특집 프로그램을 제작 방영할 계획이다.

전국 103개 SO에 1500만 가입가구를 통해 우리나라 전체가구의 약 80%를 보유한 케이블TV가 이들 캠페인과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 방영할 경우 큰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케이블TV는 이들 프로그램의 영향력 극대화를 위해 전국 지역채널에서 동일시간대 동일편성을 통해 전국매체와 같은 효과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정 중이다.

이와 함께 ‘위기극복’,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주제로 한 캠페인과 지역채널분과위를 중심으로 추진하는 기획 특집물을 케이블TV 지역채널을 통해 방영할 예정이다. 또한 경제·보도채널 등을 운영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들과도 적극 협력해 경제관련 프로그램들을 공동 기획해 간다는 계획이다.

저소득층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으로 기존에 연간 약 190억 가량 지원해 오던 저소득층 가정을 위한 요금감면 등의 혜택도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가 집계한 저소득층 대상 케이블TV 이용요금 감면 현황에 따르면, 2007년 기준 13만여 세대에 연간 50여억원의 감면혜택을 제공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로당이나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29만여 곳에 연간 139억원 규모의 무료로 방송을 제공하고 있다.

SO들은 케이블인터넷가입자들을 대상으로는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에서 규정하는 바에 따라 장애인·저소득층에 요금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방송서비스의 경우 별도의 규정은 없지만 사업자들이 자율적으로 초고속인터넷서비스의 규정을 준용해 감면 및 할인혜택을 제공해 왔다.

SO협의회는 최근 대표자 회의를 갖고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방송구역 내 소외계층 지원을 확대하고, 현재 티브로드와 HCN 등 일부 MSO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처럼 요금감면 조항을 유료방송 이용약관에 명기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심신장애인, 국가유공자,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사회복지단체 등 요금 감면 대상자들에게 아날로그 및 디지털케이블방송 서비스를 전반적으로 30% 인하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13년부터 전면 실시되는 아날로그방송 중단에 따른 대책도 능동적으로 내놓을 예정이다.

방송분야의 고용창출과 연관 산업 유발효과가 엄청난 디지털 전환을 위해 케이블TV 또한 목표치를 상향조정해 전환율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더불어 디지털방송에 있어서도 난시청해소와 방송의 디지털 전환 핵심매체로서의 케이블TV의 역할을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방통위에는 “민관 공동협의체” 구성도 제안할 계획이다.

한편, SO협의회는 프로그램공급계약 관련 PP들과 시청자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협의체계를 강화해 공정거래 질서 확립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자정의지도 발표했다. 일부SO-PP간에 문제가 됐던 PP수신료 미지급과 마케팅 지원비 요구 등도 근절시키겠다는 것이다.

SO협의회 오광성 회장은 “케이블TV가 유료방송이지만 대다수의 국민들이 시청하는 매체로 성장해 온 만큼 아날로그는 물론 디지털방송에서도 소외되는 시청자가 없도록 저소득층 감면혜택을 늘려갈 것이며, 케이블TV가 어려운 시기에 경제 살리기 캠페인에도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경미 기자 belle@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