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대표: 이창규)가 스피드메이트 중고차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자동차 원격진단 서비스 상용화에 돌입한다고 28일 밝혔다.

자동차 원격진단 서비스는 블루투스 무선 교신을 이용해 차량상태, 고장정보, 급가속/급감속 등 주행정보, 연비 및 소모품 교환 정보 등을 제공해주는 서비스다.

’원격진단기’를 차 안에 장착하면 전국 SK 직영주유소와 스피드메이트 매장에 설치된 ‘블루투스 통신중계기(AP)’를 통해 차량상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원격진단센터로 전송, 진단한 후 내비게이션과 휴대폰, 웹사이트 등으로 알려주는 것.

이를 통해 운전자는 자동차 고장정보를 비롯한 차량 관리정보를 SMS로 즉석에서 파악하고, 인터넷에서 상세정보를 확인함으로써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전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자동차 원격진단 서비스 개념도 
 
 

SK네트웍스의 자동차 원격진단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행정보 및 연료 소모, 고장진단 등 다양한 차량 정보를 수시로 파악, 안전하고 경제적인 자동차 생활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운전습관을 바꿀 수 있어 최대 20%의 연료비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차량 고장내역을 사전에 알 수 있어 사고율 저하 및 배기가스 배출 감소로 인한 무형의 사회·경제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SK네트웍스는 설명했다.

SK네트웍스는 우선 이달 말부터 스피드메이트 ‘2년 4만㎞ 품질보증’ 중고차에 원격진단기를 기본 장착,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이에 따라 스피드메이트 중고차의 품질수준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아울러 SK네트웍스는 멤버십제도를 활용, 3월부터는 국내에서 운행되는 전체 차량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또 현재 1100여 개소에 설치된 AP를 올해 말까지 지금의 15배 수준인 1만5000개로 대폭 늘리고, 다양한 콘텐츠와 부가혜택 제공 등 고객서비스를 확충할 계획이다.

SK네트웍스는 이를 통해 국내 자동차 원격진단 서비스 시장을 선점하는 동시에 첨단 기술력과 인프라를 두루 갖춘 토털 카 라이프(Total Car Life) 사업자로서의 위상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태진 SK네트웍스 에너지마케팅컴퍼니 사장은 “자동차 원격진단 서비스는 자동차 생활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라며 “세계 최초의 첨단 자동차 원격진단 서비스를 통해 운전고객들이 보다 행복한 자동차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SK네트웍스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함께 지난해 6월 자동차 원격진단 서비스를 제공키 위한 시스템을 개발한 이후 500여명의 체험단을 구성, 약 6개월 간에 걸친 시범서비스 및 서비스 보완 작업을 실시해 왔다.  

송영록 기자 syr@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