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화웨이(대표 리처드 유)는 두바이에서 열린 세계이동통신사연합회 주최의 글로벌 컨퍼런스 GSMA 모바일 360 시리즈에 참가해4G 이동통신 기술을 넘어 4.5G 시장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2016년 상용화 예정인 화웨이 4.5G 기술은 기가비트 인터넷 시대의 포문을 열고, 사람들이 더욱 스마트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동통신 업계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웨이의 4.5G 기술이 구현될 경우 사용자들은 초고화질과 3D를 비롯해 홀로그램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중심의 네트워크 아키텍처는 물론 만물 인터넷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웨이 4.5G 기술은 현재 이동통신기술 표준화 기구 3GPP에서 진행중인 LTE 및 LTE-어드밴스드 표준 R 13/14를 기준으로 규격화 될 예정이다.

4.5G 기술의 핵심은 10ms 의 낮은 지연시간과 6Gbps의 최고 다운로드 속도와 더불어 1평방 킬로미터내에서 십만개의 연결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력이다. 이는 망 설계에 있어 진화된 에어 인터페이스 기술과 신규 스펙트럼 주파수 그리고 새로운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지원해야 하는 등 앞선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보다 고도화된 멀티플 인풋과 멀티플 아웃풋 (MIMO), 대규모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CA), 준직교 다중 접속(SOMA), 무선 스케줄링 시간 단축, 비허가 주파수 이용, 개방 네트워크 클라우드 아키텍처를 구현을 통한 신속한 신규 서비스 설치를 포함한다.

화웨이 무선네트워크 연구개발(R&D) 부문을 총괄하는 잉 웨이민 사장은 “4G 기술을 통해 사용자들은 자유로운 연결 서비스, 모바일 광대역,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제공되는 고속 다운로드 등 향상된 통신 서비스를 제공 받게 되었으며, 향후 4.5G 시대의 도래를 통해 지연 발생률이 감소된 통신 기술이 구현과 더욱 빠른 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모바일 광대역 품질이 향상될 것"이라며, "특히, 통신사업자들에게는 이러한 품질 향상을 통해 비용 구조가 개선 될 수 있어 4.5G 기술이 새로운 이윤 창출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