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마트폰 보급대수가 4,000만대를 돌파해 1인 1스마트폰 시대 도래가 멀지 않았다. 사람들은 이제 PC 보다 스마트폰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고 다양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이용한다. 이러한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를 맞이해 마케팅 패러다임도 변화하고 있다.

네이버, 카카오, SKT....모바일 마케팅 실전 노하우를 잡아라

이러한 상황에서 모바일을 통한 마케팅은 말 그대로 '대세'이다. 그렇지만 일부 전문가들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해 제대로 알고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이에 대중소기업 마케터부터 동네 가게 사장님들까지도 알아야 할 모바일 마케팅 실전 전략 세미나가 오는 22일 한국기술센터에서 열린다.

아이티투데이가 주최하고 데브멘토가 주관하는 '성공적인 국내 기업의 모바일 마케팅 사례 및 전략 2014' 행사는 모바일 및 소셜 마케팅 성공 기업의 핵심 전략과 성공사례를 통해 실전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다. 등록 문의는 행사 홈페이지(http://edu.devmento.co.kr/archives/ai1ec_event/1191?instance_id=) 및 전화 02-529-0091로 하면된다.

SK텔레콤, 네이버, 위메프 등 모바일 마케팅 성공사례와 전략이 공개되며, 모바일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플랫폼(페이스북, 카카오톡)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문가의 가이드가 제시된다. 또한 모바일 광고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도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효율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실행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길라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시장조사 업체 가트너가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흥미로운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미국 내 5억달러 이상의 기업 관계자 300여명을 대상으로 자사의 디지털 마케팅 예산을 조사한 결과, 올해 디지털 마케팅 예산이 전체 매출의 3.1% 수준으로 대폭 늘어났다. 이는 이들 기업의 전체 마케팅 예산의 1/3 수준으로, 전년 대비 20% 가량 증가한 수치다. 향후 디지털 마케팅이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특히 모바일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핵심적인 분야다. 지난 8월 발표된 국내 인터넷 이용환경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으 인터넷 접속유형은 PC 웹브라우저(74.34%), 모바일 웹브라우저(12.85%), 모바일 앱(12.81%) 순으로 나타났다. 즉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 중 4명 중 1명은 PC가 아닌 모바일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아이폰이 국내에 도입된 것은 지난 2009년. 불과 5년 만에 국내 인터넷 접속의 25% 이상이 모바일을 통해서 이뤄진다는 것은 향후 정보 유통 채널이 모바일로 얼마나 빠르게 변환될 것인지 짐작케 한다.

특히 정보 습득 유형 및 서비스 이용형태 측면에서 동영상 스트리밍이나 파일 전송과 같은 서비스가 모바일 환경에서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이 40%에 육박했다는 일각의 주장도 일리가 있다.

▲ 국내 인터넷 이용 행태가 PC에서 모바일로 급속히 바뀌고 있다. 이에 따라 모바일 마케팅이 주목 받고 있다.

 

▲ '성공적인 국내 기업의 모바일 마케팅 사례 및 전략 2014' 프로그램

아번 행사의 주요 세션으로는 네이버의 주종혁 수석마케터가 모바일 마케팅 트렌드와 네이버의 모바일 마케팅 전략에 대해 강연하며 전반적인 흐름을 소개해 준다.

이어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카카오마케팅 활용하기에 대해 온라인 광고 컨설팅 전문가인 오종현 오씨월드 대표의 열정적인 강연이 준비돼 있다.

세번째 세션으로는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며 급속하게 성장한 위메프의 박유진 실장이 소셜커머스 모바일 마케팅 중심의 전략을 공개한다.

모바일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분야인 스마트폰 잠금화면 광고 플랫폼 분야의 강연도 준비돼 있다. 캐시슬라이드로 잘 알려진 NBT파트너스의 박주형 그룹장은 모바일 광고 시장의 현재와 미래, 기업의 준비에 대한 노하우를 풀어놓을 계획이다.

이어 실제 사례를 접할 수 있는 세션이 마련돼 있다. 성공적인 페이스북 마케팅을 진행한 GS칼텍스의 사례와 성과측정에 대해 박준완 GS칼텍스 브랜드관리팀장이 노하우를 전달한다.

또 소비자들과 가장 밀접하게 소통하는 회사 중 하나인 SK텔레콤의 이혁수 부장은 각종 프로모션과 동영상 캠페인 등의 소셜 및 온라인 마케팅 사례를 준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