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스피커가 듣는 것뿐만 아니라 내부 인테리어 등 시각적인 강점을 내세우며 차별화하고 있다.

과거 스피커는 오디오 등 음향 기기와 연결해 음악을 감상하는 데 사용하던 제품이다. 음악을 얼마나 좋은 음질로 감상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었으며 디자인은 모두 비슷한 검은색 박스 형태에 머물렀다.

최근 소비자들은 선명한 음질은 물론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디자인까지 갖췄는지를 꼼꼼히 따져 스피커를 선택하는 추세다. 최근 고음질 컨텐츠의 증가로 스피커는 생활 속 깊숙히 자리잡은 TV, PC, 스마트폰 등의 다양한 IT 기기와 뗄레야 뗄 수 없는 제품이 된 만큼 인테리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커졌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고음질 컨텐츠 사용의 증가로 스피커 사용이 증가하면서, 음질은 물론 스피커의 디자인이 인테리어와 어울리는지 꼼꼼하게 따져보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IT업계도 각 IT 기기의 특성에 맞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스피커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IT업계는 스피커를 제품과 결합하기도 하고, 색다른 기능을 탑재하기도 하는 등 각 IT 기기의 특성에 맞으면서도 다채롭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춘 스피커를 선보이고 있다. 세련된 바 형태로 울트라HD TV의 ‘오케스트라 폴’ 디자인을 완성하는 하만/카돈 기반의 사운드가 적용된 스피커, PC용 책상 위를 귀엽고 앙증맞게 연출할 수 있는 LED 겸용 스피커 등은 뛰어난 음질을 자랑하면서도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갖춰 소비자들의 귀뿐만 아니라 눈까지 사로잡고 있다.
 

 

오케스트라 폴 디자인 완성
그 간 TV스피커는 베젤 안이나 제품 아래 편으로 숨겨 TV의 심플함을 강조하는 것이 대세였다. 최근에는 스피커를 겉으로 꺼내 독특한 디자인을 적용, TV의 디자인 포인트로 활용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LG UHD TV는 하만/카돈 기반 사운드가 적용된 바 형태의 스피커를 ‘오케스트라 폴’ 디자인의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다.

LG전자 ‘LG UHD TV(모델명 84UB9800)’는 ‘하만/카돈’ 기반 사운드가 적용된 바 형태의 스피커를 탑재했다. 하만/카돈은 세계적인 명품 오디오 브랜드로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최고의 디자인과 성능을 갖춘 제품에만 스피커 적용을 허용한다.

하만/카돈 기반의 사운드가 적용된 스피커를 정면이 아닌 사선을 바라보도록 탑재했기 때문에 음향의 울림들 더했다. 5.2채널 120W 사운드 시스템을 장착, 균형 있는 음향과 넓은 재생 대역의 음질을 구현한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스타일과 기능 모두 잡은 사운드바
사운드가 아쉬웠던 기존의 TV 제품을 사용 중이라면 별도의 오디오 시스템을 설치해 풍부한 음향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최근 홈시어터를 대체하는 필수 음향가전으로 사운드바가 부상하고 있다.

LG전자 14년형 사운드 바(모델명 NB5540)는 고급스러운 느낌의 진한 회색과 간결미가 돋보이는 디자인을 갖췄다. 복잡한 연결선 없이도 본체와 서브 우퍼를 무선으로 연결 가능하다.

고음질의 음원을 재생하면서도 본체와 서브 우퍼 단 2개의 스피커만으로 공간 형태에 따라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다. 전면과 후면에 각각 2채널과 별도 서브 우퍼 스피커를 포함, 총 4.1채널로 구성됐다. 320와트 출력을 낸다.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스마트 기기에 있는 음원도 즐길 수 있다. 시청환경에 따라 영화, 음악, 뉴스, 스포츠, 베이스 등 다양한 모드를 지원한다.

 

 

LED 조명 적용으로 화사하게, PC스피커
데스크탑 PC와 연결해 책상 위에 올려두고 사용하는 스피커에는 귀여운 디자인과 LED 조명 기능이 탑재돼 인테리어 기능과 편리함을 동시에 제공한다.

브리츠 ‘BE-L10’은 스탠드 기능을 결합한 일체형의 2채널 멀티 스피커로 귀엽고 앙증맞은 디자인을 적용했다. 스피커 본연의 기능에 맞게 두개의 풀레인지 유닛이 탑재됐다. 다운 파이어링 설계의 강화된 베이스 음색으로 멀티미디어를 더욱 입체감 있는 음원을 감상할 수 있다.

어두운 공간 접이식 LED램프를 펼치면 저전력 고효율의 스탠드로 사용할 수 있고 3단계 밝기로 조절이 가능해 사무용, 학습용, PC작업용 등으로도 활용 할 수 있다.
 

 

심플한 은빛 큐브, 블루투스 스피커
스마트폰, 태블릿 등과 연결해 어느 곳에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는 휴대성을 강조하는 심플한 디자인을 채용했다. 또 알람 시계 기능 등 다양한 기능도 함께 담아 활용성을 높여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디에스인터내셔널 ‘블루큐브’는 심플한 은빛 박스형 디자인을 채택했다. 상단에는 거치대를 설치,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크기의 스마트 기기를 거치해 영화나 드라마를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리모콘이 제공돼 침대 등에 누워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스피커, 블루투스 핸즈프리, 탁상시계, 알람, FM라디오, AUX, 스마트폰 충전기 등의 기능을 모두 갖춘 올인원 제품으로 사용자 편의 및 공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