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주연보다 더 나은 조연. 스마트폰에도 있다. 바로 앱세서리다.

‘앱세서리’는 특정 애플리케이션과 연동 가능한 ‘스마트폰 액세서리’를 지칭하는 단어다. 모바일 기술의 발전에 따라 앱세서리의 범위가 ‘스마트폰과 연동 가능한 모든 제품들’로 넓어지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 초기의 앱세서리는 보호필름, 케이스와 같은 외부 충격 방지용 제품과 케이블 등 충전용 제품이 주를 이뤘지만, 이후 다양한 앱이 등장하며 이들과 연동할 수 있는 앱세서리가 출시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과 ‘액세서리’의 합성어인 ‘앱세서리’는 특정 앱과 연동, 스마트폰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폰이 더욱 다양한 기기와 연동 가능해지며 앱세서리의 개념과 범위도 확장되는 추세이다. 기존 앱세서리들이 제공하지 못했던 다양하고 새로운 기능을 선보인다. 스마트폰의 모든 영상을 어디서나 선명한 대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는 미니빔 TV, 채팅을 통해 프리미엄 가전을 제어할 수 있는 IT 서비스 등은 앱세서리에 대한 고정관념을 깼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폰이 더욱 다양한 기기와 연동 가능해지며 앱세서리의 개념과 범위도 확장되는 추세”라며 “기존 앱세서리의 고정관념을 깬 앱세서리 2.0제품들은 기존 앱세서리들이 제공하지 못했던 다양하고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거실 벽이 TV’, ‘캠핑장이 영화관’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영상을 시청할 수 있었지만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 크기가 늘 아쉬운 점으로 꼽혔다. 집에서는 물론 야외에서도 대화면으로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는 미니빔 TV는 스마트폰과의 연동을 더욱 강화, 아이들의 교육부터 캠핑장에서의 영화 감상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스마트폰의 활용성을 높이고 있다. 

PW700최근 출시된 LG전자의 ‘LG 미니빔 TV PW700’은 와이다이, 미라케스트 등 무선 스크린쉐어 기능을 탑재해 스마트폰에 저장된 영상을 별도의 선 연결 없이 최대 300cm의 대형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 성인보다 집중력이 낮은 아이들을 위해 거실 벽면을 스크린으로 활용, 스마트폰의 교육용 영상을 대화면으로 시청하며 아이들의 흥미를 끌어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최대 700안시루멘 밝기와 10만 대 1의 명암비의 선명한 화질을 지원해 만화 등 아동용 콘텐츠에 비해 흥미가 떨어지는 자연 다큐멘터리도 마치 눈 앞에 대자연이 펼쳐진 듯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휴대성도 강화돼 캠핑장 등 야외 활동에서의 활용도도 높다. 생수 한 병과 비슷한 580g의 무게에 수첩 한 권 정도의 크기로 휴대가 간편해 어디서나 간단히 영화를 즐길 수 있어 텐트나 카라반 벽에 스크린 설치 후 미니빔TV를 통해 스마트폰에 담아온 영화를 영사하면 야외 영화관으로 변신한다. 또 벽면 앞에 자동차를 세우고 내부에서 벽면을 향해 영상을 재생하면 연인이 함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오붓한 자동차 영화관이 된다. 블루투스 사운드 기능을 통해 무선으로 차량 오디오와의 연동도 가능해 더욱 실감나는 사운드를 감상할 수도 있다.

프리미엄 가전과 ‘채팅’ 한다
스마트기기 사용자들이 메신저를 자주 사용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한다는 점에서 착안, 메신저와 프리미엄 스마트 가전을 결합한 ‘홈챗’서비스도 새로운 IT 서비스로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홈챗은 메신저 앱을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의 프리미엄 스마트 가전을 앱세서리처럼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LG전자의 ‘홈챗’은 가전제품과 친구처럼 채팅을 하면서 생활가전의 현재 상태 확인 및 원격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홈 서비스다. 모바일 메신저 ‘라인’에 접속한 뒤 LG전자의 스마트 가전제품을 친구로 등록하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의 제품을 원격 제어할 수 있으며, 현재 ‘카카오톡’을 통해서도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퇴근 중에 LG 트롬 스마트 세탁기에게 “세탁 시작” 문자를 보내면 집에 돌아와 바로 빨래를 널 수 있고, “세탁기 뭐해?”라고 물으면 남은 시간, 작동 상태 등을 알 수 있다. 또한 LG 디오스 스마트 냉장고는 냉장실 내 탑재한 카메라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뷰'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홈챗을 통해 냉장실에 보관중인 식품을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신선식품의 중복구입 등을 피할 수 있다.

 

‘스마트 베토벤’으로 변신해 볼까
스마트폰에 탑재된 작곡용 앱은 사용법이 복잡하고 내장된 기능도 많지 않아 인기를 끌지 못했다. 보다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작곡용 건반은 스마트폰과의 연동을 통해 기존 앱의 불편을 덜고 간단하게 작곡부터 편곡까지 마칠 수 있어 새로운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아이리그 키즈는 아이패드, 아이폰, 맥과 연결할 수 있는 건반 키보드다. 아이패드, 아이폰, 맥 등의 내장 전력을 사용하도록 설계돼, 별도로 배터리나 어댑터가 필요 없다. 건반에서 나오는 소리를 다양하게 조절하고 자유자재로 믹스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개라지 밴드’ 앱과 연결해 원하는 음악을 작곡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풀 사이즈 건반보다 약 30% 작게 제작되어 가방 수납이 가능하며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도 필요 없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반려동물의 24시간을 제어한다
스마트폰과 연동 가능한 영상통화 급식기는 반려동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애호가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오픈브레인테크의 반려동물 자동 급식기 `펫 스테이션`오픈브레인테크가 출시한 반려동물 급식기 '펫스테이션'은 200만화소의 고해상도 카메라가 제품 정면에 탑재되어 있어 스카이프 앱을 통해 영상통화가 가능하다. 반려동물의 모든 활동을 스마트폰, 태블릿PC를 활용해 스카이프로 살펴볼 수 있는 것. 밤에도 촬영할 수 있도록 적외선 플래시와 필터도 내장되어 있다. 또한 반려동물의 생활패턴에 맞게 사료 급여 시간, 횟수, 분량 등도 설정할 수 있어, 혼자 있을 때에도 규칙적으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