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AI 서비스 플랫폼 기업 뤼튼테크놀로지스(이하 뤼튼)는 서비스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AI 검색을 핵심 기능으로 전면 부각시키는 한편,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UX와 UI 개선사항을 반영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뤼튼이 제공하는 AI 검색은 먼저 이용자 질문 의도를 분석한 후 관련성 높고 유용한 실시간 웹 정보를 탐색한다. 질문 의도에 부합하도록 탐색 결과와 AI 모델을 조합해 상세하고 가독성 높은 답변을 생성, 제공한다. 

뤼튼 AI 검색은 최신 정보에 취약한 기존 대규모 언어모델(LLM)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RAG(Retrieval Augmented Generation 검색 증강 생성) 및 인터넷 브라우징 AI 에이전트 기술도 활용한다.뤼튼은 AI 포털 서비스(채팅, 스튜디오, 툴 등)를 운영하면서 축적한 이용자 발화 분석 기술력과 노하우도 검색에 접목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뤼튼 AI 검색은 ▲기존 LLM이 학습하지 못한 최신 정보를 이용자 의도에 맞춰 최적화된 형태로 답변하며, ▲정보 출처와 연관 콘텐츠, 후속 질문을 풍부하게 제공함으로써 만족도와 신뢰도를 제고했고,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정보까지 반영해 완성도 높은 답변을 제공한다. 기존 LLM이 답변하기 어려운 ▲엔비디아 B100 정보나 트위치 한국시장 철수 이유 등의 최신 이슈, ▲’울라리’와 ‘테무깡’ 등 신조어 질문에도 답변할 수 있다. 무엇보다 뤼튼 AI 검색은 질문과 답변 숫자에 특별한 제한이 없어 ▲무료, 무제한으로 묻고 답할 수 있고 ▲PC와 모바일, 웹과 앱 구분 없이 모든 디바이스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뤼튼은 지난 1월부터 한국과 일본에서 AI 검색 서비스 이용자 공개 테스트를 진행해왔고 이번에 양국 모두에서 정식 서비스를 선보였다.  그 밖에도 뤼튼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AI 캐릭터 챗봇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고, ▲정보 탐색과 창작을 함께 추구하는 이용자 행동 패턴을 고려해 AI 채팅창도 전면 개편했다.

뤼튼 이세영 대표는 “뤼튼 이용자의 50%에 육박하는 10~20대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에 AI 검색으로 부응함으로써 AI 대중화에 한층 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뤼튼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