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국내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Upstage)가 AWS에서 솔라 미니(Solar Mini) 소형언어모델(SLM)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솔라 미니는 한국어와 영어로 이해와 요약, 번역 및 새로운 콘텐츠 예측 등 다양한 언어 작업을 수행하도록 맞춤화하고 미세 조정(fine-tuning)할 수 있는 다목적 모델로, 추후 태국어와 일본어로도 제공될 예정이다. 

업스테이지 고객들은 솔라 미니를 활용해 자사 모델을 처음부터 훈련시킬 필요 없이 생성형 AI를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산업별 사용 사례에 적합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수 있다.

솔라 미니는 파운데이션 모델(FM)을 제공하는 머신러닝(ML) 허브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Amazon SageMaker JumpStart)와  AWS 마켓플레이스(AWS Marketplace)에서 이용할 수 있다.

업스테이지 고객들은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Metaverse Entertainment), 쿼라(Quora), 커넥트웨이브(ConnectWave), 콴다(Qanda) 등 국내외 기업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별 학습 데이터를 활용해 솔라 미니를 미세 조정할 수 있다.

윤정원 AWS코리아 공공부문 대표는 "AWS상에 구축된 업스테이지 솔라 미니는 모든 규모 기업이 다양한 지역 요구사항에 따라 생성형 AI를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라며, "언어 모델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의 최전선에는 AWS의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스택(stack)이 있다. 업스테이지는 이런 역량을 활용해 AI 제품을 확장하고, 다양한 산업에 생성형 AI를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배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