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공장 [사진: GSC아키텍츠]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공장 [사진: GSC아키텍츠]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삼성전자가 미국 정부로부터 60억달러(약 8조)의 반도체법 보조금을 받을 계획이라고 블룸버그가 15일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삼성에 대한 연방 자금 지원은 삼성의 상당한 추가 투자와 함께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에 170억달러를 투자해 반도체 공장을 건설 중이다. 당초 22~24억달러(약 3조원) 규모 보조금이 예상됐다. 

반도체법은 팹 당 최대 30억달러까지 각 프로젝트 총비용의 15%를 지원한다. 지원에는 보조금, 대출, 대출 보증, 세금 공제 혜택이 포함된다. 삼성전자는 대출 지원은 제외하고 보조금만 활용할 것으로 알려진다.

앞서 블룸버그는 대만 반도체기업 TSMC가 미 반도체법상의 보조금으로 50억 달러(약 6조6천350억원) 이상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이에 삼성전자의 보조금 규모를 수십억 달러 규모로 전망했다.

그러나 미국 정부가 60억달러 수준의 보조금을 지급할 것이라 전해지면서 삼성전자의 테일러팹 외에 추가로 미국 내 공장 설치가 예고된다. 블룸버그는 "다만 어디에 추가 투자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전했다.

미국 상무부는 반도체 보조금 총 390억달러 중 TSMC, 삼성전자, 인텔 등 첨단 반도체 생산기업을 지원 용도로 280억달러를 배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삼성전자와 미국 상무부 등은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블룸버그는 "예비 합의로 최종 결정은 내려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