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과기정통부]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정부가 미국 등 10개국이 공동으로 마련한 ‘6G 원칙 공동선언문(이하 6G 원칙)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6G 원칙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2024 MWC' 기간 중 27일 자정(스페인 현지시간) 발표된다.

이번 공동선언문은 미국과 한국을 포함해 호주, 캐나다, 체코, 핀란드, 프랑스, 일본, 스웨덴, 영국 정부가 지난해 7월부터 논의해 마련했다. 6G 무선 통신시스템 연구·개발을 위한 원칙을 바탕으로 협력하면서 개방적이고 전 세계적으로 상호운용적이며 안전한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하는 데 10개국이 뜻을 같이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6G 원칙은 ▲6G는 안전하고 복원력 있는 기술에 의해 국가 안보 보호 능력을 촉진하고 ▲사이버 보안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가지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기술로 통신에서 높은 보안 수준을 제공하며 ▲개방적이고 투명하며 합의에 기반한 의사 결정 절차를 통해 개발되고 지속가능성, 상호운용성, 개방성 및 보안을 촉진하는 글로벌 표준을 기반으로 구축돼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 ▲SW와 HW에서 서로 다른 공급업체 제품 간 원활한 상호 운용이 가능하도록 국제 협력 원칙에 따라 정해진 표준을 사용하고 AI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하며 ▲에너지 효율성, 장비의 복구 및 재활용 가능성,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지원하고 향상된 통신권역 제공으로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며 ▲안전하고 복원력 있는 공급망을 갖추고 글로벌 시장 경쟁을 촉진해야 함을 포함하고 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우리 정부도 핵심 부품의 공급망 안보 강화, 오픈랜 등 네트워크의 SW화·개방화, 에너지 절감 및 커버리지 향상을 6G 기술 개발의 주요 방향으로 하고 있다”며 “이번 ‘6G 원칙’을 기반으로 우리나라가 6G 글로벌 표준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하고, 개방적이며 보안성을 높인 6G 기술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