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와 네이버클라우드는 22일 네이버클라우드 역삼 소재 오피스에서 인공지능(AI)·클라우드 분야 공동사업 발굴 및 관계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인공지능·클라우드 분야 ▲공동 사업 기획, ▲활용 및 확산 프로그램 개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활용 기업 발굴 및 인프라 서비스 지원, ▲기타 상호 관계 증진을 위한 사업 발굴 등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계기로 법정 법인인 협회와 초거대 AI·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클라우드가 협력하여 인공지능·클라우드 활용 촉진을 위한 다양한 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전개한다. 

본 협약에 앞서 KAIT는, AI 반도체 3개 사(사피온코리아, 리벨리온, 퓨리오사에이아이),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네이버클라우드와의 협력이 더해져 국내 기업에 인공지능 추론에 최적화된 AI반도체, 생성형 AI, 클라우드 기술·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연계·지원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KAIT는 앞으로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을 연계(matching)할 뿐 아니라, 기술적 관점에서 기업의 AI 도입 및 활용, 실패 사례 등을 지속적으로 발굴·공유하여 국내 기업들이 다양한 AI 기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필요시, 관련 협의체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반의 혁신 제품 및 서비스 구현에 필수적인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와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보다 많은 중소기업·스타트업이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발전 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한문승 KAIT 본부장은 “특히, 생성형 AI 서비스 관련 기업의 다양한 성공·실패사례 등을 공유하는 장이 필요하다”며 “국내 기업들이 기존의 성장 방식에서 벗어나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 기업 지원방안을 계속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태건 네이버클라우드 전무는 “다양한 산업분야로 활용범위를 확장하고 있는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KAIT와 함께 국내 기업들의 AI 혁신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양 기관이 생성형 AI의 생태계를 확장하고 중소·스타트업의 서비스 성공 사례를 만들어내는데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