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병희 객원기자]  한양대학교 에리카(총장 이기정)는 안산시를 비롯한 안산사이언스밸리 유관기관들과 함께 로봇시티안산 구축과 인공지능(AI)·로봇산업 진흥 및 지·산·학·연 협력 성과 창출을 위한 지자체-대학-로봇유관기관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15일 한양대 에리카 학연산클러스터지원센터에서 열린 이번 협의회에는 안산시 정명현 산업지원본부장, 한양대 에리카 박태준 지능형로봇사업단장을 비롯한 경기크노테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전기연구원, 농어촌연구원, 고려대 안산병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협의회의 핵심의제는 ‘2024 안산사이언스밸리 AI·로봇산업 진흥’과 ‘지·산·학·연 협력 성과 창출 계획 공유’ 등이었다. 

정명현 안산시 산업지원본부장, 박태준 한양대 에리카 지능형로봇사업단장 등이 지난 15일 한양대 에리카에서 개최된 안산시·유관기관이 참여하는  로봇시티안산 구축 협의회의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명현 안산시 산업지원본부장, 박태준 한양대 에리카 지능형로봇사업단장 등이 지난 15일 한양대 에리카에서 개최된 안산시·유관기관이 참여하는  로봇시티안산 구축 협의회의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참석자들은 첨단로봇공정 개발 및 실증사업 추진, 안산사이언스밸리 과학축제 88로봇데이 협력, 24년 지능형로봇 첨단분야 중점 추진사업, 로봇산업 규제 개선, 로봇 정밀제어·구동 부품·SW 국산화, 미래농업 스마트팜 완성을 위한 농업용 로봇 등 시와 기관 간 연계/협업 사업을 공유하며, 로봇시티안산 구축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정명현 안산시 산업지원본부장은 이번 협의회의에서 지·산·학·연 간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고 “각 기관별로 추진안건 자문 및 유연한 정보공유를 통해 앞으로의 협업을 구체화하여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박태준 한양대 에리카 지능형로봇사업단장은 “그간 대학에서는 개교 이후 지·산·학·연 간 협력 체계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라며 “올해에는 지능형로봇 테스트베드 확장 구축, 글로벌 리딩 기업과 협동로봇 공인인증 교육센터 운영, 지능형로봇 인력 양성을 위한 AI·로봇교육센터 구축사업 등 로봇시티안산 조성의 토대를 확고히 하는 데에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