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넥슨 이재면 데이터 엔지니어, 더핑크퐁컴퍼니 한예성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메가존클라우드 Cloud SA 데이터팀 최경진 팀장
 (왼쪽부터) 넥슨 이재면 데이터 엔지니어, 더핑크퐁컴퍼니 한예성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메가존클라우드 Cloud SA 데이터팀 최경진 팀장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메가존클라우드 클라우드 SA(Cloud Solutions Architect) 데이터팀 최경진 팀장, 넥슨코리아(이하 넥슨) 이재면 데이터 엔지니어, 더핑크퐁컴퍼니 한예성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국내 최초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슈퍼히어로’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스노우플레이크는 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데이터 슈퍼히어로’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 21개국 80명이 활동하는 글로벌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으로, 이들은 전세계 데이터 전문가들과 소통하면서 개인 역량을 높이고 스노우플레이크 서비스 개발에도 참여한다. 

스노우플레이크 로드맵 회의, 월별 활성화 세션 등에 참여해 개선점을 제안하고 제품 로드맵에 직간접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데이터 슈퍼히어로 선정 기준은 ▲콘텐츠 제작(Content Creation) ▲논의 주도(Lead Discussions) ▲스노우플레이크 전문성(Snowflake Expertise) ▲지원(Supporting Others), 네가지다.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 관련 콘텐츠를 블로그, 팟캐스트, 유튜브 등 자신의 채널에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는지, 포럼, 유저 그룹 및 커뮤니티 행사에의 논의 주도 방식이 주요 평가 요소다. 

이번에 선정된 한국인 데이터 슈퍼히어로들은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과 관련해 콘텐츠를 확산하고 멘토링에 참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내 파트너사 최초로 스노우프로 어드밴스드 자격증을 취득한 메가존클라우드 최경진 팀장은 게임, 금융, 리테일 등 다양한 산업 분야 고객사에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을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고객 친화적인 데이터 아키텍처를 설계 및 구축하는데 힘쓰고 있다.

넥슨 이재면 데이터 엔지니어는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페타-바이트급 사용자 데이터를 단일 플랫폼으로 통합해 고품질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고, 더핑크퐁컴퍼니 한예성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사일로된 데이터 환경을 통합해 다양한 고품질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될 수 있도록 기획 및 분석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축하는 백엔드 업무를 맡고 있다.

 

이수현 스노우플레이크 에반젤리스트는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 역량을 소개할 수 있는 데이터 슈퍼히어로들이 국내에도 선정되면서 스노우플레이크 코리아 개발자 지원 활동은 활발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스노우플레이크는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 생태계 확장을 위해 개발자와 데이터 전문가가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통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