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체이널리시스]
[사진: 체이널리시스]

[디지털투데이 박건도 기자] 탈중앙화 거래소에 상장된 토큰들 중 54%가 헐값에 사서 가격을 부풀린 다음 내다 파는 행위인 '펌프앤덤프' 패턴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이널리시스가 '2024 가상자산 범죄 보고서 - 펌프앤덤프'를 통해 2일 이같이 발표했다. 펌프앤덤프는 개인 혹은 집단이 토큰에 투자하고, 해당 토큰을 대대적으로 홍보해 가격 상승을 유도한 후 상당한 이익을 남기고 보유 토큰을 다른 투자자에게 넘기는 수법이다. 이로 인해 토큰 가격이 폭락하는 경우가 발생해, 대부분 투자자들은 피해를 본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이더리움에서 출시된 총 37만개 이상 토큰 중 탈중앙화 거래소에 상장된 토큰은 약 17만 개로 집계됐다. 이 중 약 54%는 펌프앤덤프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펌프앤덤프를 통한 수익은 총 2억 4160만달러(약 3229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부분 덤핑은 토큰 발행 수 주 이내 발생했다. 덤핑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단일 주소가 토큰의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70% 이상을 인출했을 경우라고 체이널리시스는 밝혔다. 

체이널리시스는 "SNS에서 토큰 홍보를 통해, 투자자 관심을 유도하고 거래 활동을 위조할 목적으로 자전 거래를 시도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거래 활동을 위조할 목적으로 자전 거래를 시도한 정황이다.[사진: 체이널리시스]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거래 활동을 위조할 목적으로 자전 거래를 시도한 정황이다.[사진: 체이널리시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