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집 2023년 검색어 결산'으로 보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변화 [사진: 오늘의집]
'오늘의집 2023년 검색어 결산'으로 보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변화 [사진: 오늘의집]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오늘의집이 2024년 새해를 맞아 '2023 검색어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이번 검색어 트렌드 결산은 지난해 1월~12월까지 오늘의집 유저들이 통합검색을 통해 찾은 라이프스타일 키워드 빅데이터를 분석한 내용이다. 오늘의집은 2022년부터 매년 오늘의집 내 상품, 콘텐츠, 커뮤니티 검색어 변화를 모아 라이프스타일 검색어 트렌드를 분석 발표하고 있다.

우선 2023년 급상승한 라이프스타일 검색 트렌드는 '언커먼스타일', '일편가심', '가성비+'로 요약할 수 있다. 엔데믹 이후 경기가 침체된 가운데 합리적인 비용으로 나만의 개성을 드러내며 일상의 편의를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 눈에 띄었다. 보편적인 라이프스타일 대신 적극적으로 나의 개성을 표현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적인 보편성보다 개성을 강조하는 '언커먼 스타일'은 지난해 급상승한 검색어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집안을 꾸밀 때 특정 인테리어 스타일 대신 본인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나 인테리어의 용도를 콕 집어 검색하는 경향이 많았다. 

대표적으로 일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느낌을 살린 '지브리 인테리어'나 좋아하는 색감을 강조한 '파스텔 인테리어', '그레이톤 인테리어' 같은 신규 검색어가 많았다. 지브리와 관련된 검색어의 경우 지브리러그, 지브리포스터, 지브리조명 등 다양한 형태로 검색이 이뤄졌다. 또 개인의 취향을 반영해 목적성 있는 방을 꾸미는 '서재방 인테리어', '게임방 인테리어', '형제방 인테리어' 같은 검색어도 인기를 끌었다. 그 밖에 아파트 평형이 다양해지며 26평, 28평, 29평 인테리어 등 기존 24평(59m²), 33평(84m²) 등 표준화된 평형대 외에 인테리어 방식을 검색하는 이들도 많아졌다.

개인의 시간을 아껴주는 일상 편의성 제품도 검색이 많이 됐다. 집안일을 편하게 만들어 주는 식기세척기, 건조기, 로봇청소기나 에어드레서에 대한 검색량이 급증했다. 오늘의집은 이런 경향을 일편가심(일상이 편해지는 가전을 향한 마음)이라 이름 붙였다. 실제로 R사 로봇청소기의 경우 2022년 대비 검색량이 200배 이상 증가할 정도로 큰 관심을 모았고, 1~2인 세대를 위한 M사의 소형 식기 세척기와 W사의 미니건조기, 소형 에어드레서도 급상승 검색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실속있는 구매를 위해 '가성비+'를 찾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경기침체와 물가 상승 국면 속에 가성비 높은 제품을 넘어 스스로 제품을 조합(+)해 활용하는 이들이 늘어난 것이라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S사 스마트 모니터와 거치대를 이용해 이동식 TV를 만들어주는 스마트 모니터 활용법 관련 검색어가 크게 늘었고, 중국산 X사의 가성비 태블릿 제품이나 빔프로젝트 등을 찾는 이들도 많아졌다. 또 실속 구매를 위한 '1+1' 관련 검색이나 식재료나 요리 관련 검색어도 급증했다.

인테리어 검색 트렌드 추이 [사진: 오늘의집]
인테리어 검색 트렌드 추이 [사진: 오늘의집]

2023 인테리어 트렌드 정리, '뉴트로'와 '클래식&앤틱' 관심↑

오늘의집은 2022년에 이어 2023년 인테리어 스타일 관심도 변화도 발표했다. 2023년에는 특정 대세 스타일 대신 관심사가 폭넓어지고 본인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인테리어 스타일이 주목받았다. 

오늘의집은 최근 9년 간 인테리어 트렌드를 주도한 7가지 주요 인테리어 유형과 해당 유형을 대표하는 형용사, 부사, 제품 등 키워드를 상세 분류해 사용자의 검색 추이를 분석하고 있다. 그 결과 2022년 1분기 인테리어 유형 검색 점유율 48.5%를 차지했던 '미드센추리모던'은 2023년 4분기 기준 34.3%로 하락했다. 미드센추리모던은 20세기 중반 유행한 가구, 인테리어 스타일로 금속, 유리, 플라스틱 등 다양한 산업용 소재를 활용한 실용적이고 간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흰색 린넨이나 원목의 자연스러움을 강조한 내추럴 스타일도 2022년 2분기 전체 검색점유율의 27.6%를 차지했지만 2023년 4분기엔 15.9%까지 줄었다.

대신 복고풍, 옛날 인테리어, 빈티지, 키치함 등을 특징으로 하는 뉴트로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2022년 1분기 검색점유율 12.4%이던 뉴트로는 2023년 4분기 19.5%까지 검색 점유율이 높아졌다. MZ세대를 중심으로 과거를 재해석하고 자신만의 스타일로 소화하는 뉴트로가 최근 몇 년 간 인기를 끈 결과로 해석된다. 

기본에 충실하고 고전적인 클래식&앤틱 스타일도 꾸준한 검색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22년 1분기 9.6%이던 검색 점유율은 2023년 4분기 기준 15.1%까지 높아졌다. 그 밖에 미니멀&심플 스타일 검색 비중도 약 2배(2022년 1분기 4.8%→ 2023년 4분기 8.9%) 늘었고, 북유럽이나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에 대한 검색 점유율도 소폭 상승했다.

장헌석 오늘의집 서치 리드는 "2022년에 이어 2023년 오늘의집 검색어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실속을 추구하면서도 더 다채로운 개성을 추구하는 사용자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일상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선도하는 오늘의집 검색 트렌드를 통해 2024년 라이프스타일 동향에 관심있는 분들이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