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 로고.
큐브리드 로고.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큐브리드는 외교부 재외공관 클라우드 기반 해외정보 활용체계 구축 1차, 2차 사업에 자사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CUBRID)’를 공급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해외 189개 재외공관에서 수집하는 해외 정보를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에 통합하고, 다부처에서 이를 공동으로 활용하도록 하기 위해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 동안 단계별로 진행되고 있다.

기존에 공관별로 개별 운영하던 업무 시스템을 거점 공관 중심으로 재편함으로써, 외교 정보를 보다 용이하게 통합·분석·활용하고, 단독 물리 서버 환경의 레거시 시스템을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큐브리드는 지난해 아주(亞洲) 거점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이 진행된 1차 사업에 이어, 미주(美洲) 거점을 위한 2차 사업에도 제품을 공급했다.

정병주 큐브리드 대표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IT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데 유리하다. 분산된 자원을 클라우드로 통합 관리하고, 분석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확보함으로써, 해외에 있는 국민들에게 맞춤형 영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사업에 함께 하게 되어 뜻깊다”고 말했다.

키워드

#큐브리드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