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신세계아이앤씨]
[사진: 신세계아이앤씨]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신세계아이앤씨는 효성티앤에스와 14일부터 16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통 전시회 ‘NRF 2024’에서 AI 비전(AI Vision) 기술 기반 셀프계산대(SCO, Self-Checkout) 솔루션을 공개했다.

신세계아이앤씨와 효성티앤에스가 함께 선보인 AI 비전 기반 셀프계산대 솔루션은 소형 카메라로 수집된 영상 정보를 분석해 고객 행동에 맞춰 셀프계산대 이용 방법을 가이드하고, 스캔된 상품이 정확한지 판단한다.

대용량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분석하는 AI 비전 기술을 인텔 AI 모델 최적화 소프트웨어인 인텔 오픈비노 툴킷(Intel OpenVINO Toolkit)을 활용해 GPU가 아닌 CPU 기반으로 구현해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고 신세계아이앤씨는 설명했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이번 NRF 2024를 시작으로 북미 및 동남아시아 지역 등 글로벌 시장 확대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최근 AI 기술 수요가 크게 높아진 동남아시아에서 1분기 내 기술 테스트 후, 본격적인 사업 확대를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김은경 신세계아이앤씨 DT센터 상무는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는 셀프계산대 보급율이 높아지면서 AI 기술을 활용해 이용 고객 편의성은 높이고, 매장 손실은 줄이기 위한 다양한 니즈가 커지고 있다”며 “무인매장 등 다양한 리테일테크 사업을 통해 축적된 신세계아이앤씨만의 AI 비전 기술로 개발한 이번 솔루션은 기술 정확도와 가격, 사용성 등 다양한 부문에서 경쟁력을 갖춰 선보인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