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가운데),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왼쪽)과 2024 삼성 명장 15명[사진: 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가운데),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왼쪽)과 2024 삼성 명장 15명[사진: 삼성전자]

[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초격차 기술 확보에 대한 의지를 보이는 경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 회장이 회사 서초사옥에서 '2024 삼성 명장'으로 선정된 기술 전문가 15명과 간담회를 갖고 제조 경쟁력 향상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회장의 이번 간담회는 지난 10일 삼성리서치를 방문해 차세대 통신 기술 현장을 둘러본 이후 두번째 현장 행보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도 참석했다.

삼성 명장은 제조기술·품질 등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사내 최고 기술 전문가로, 삼성은 올해 시무식에서 명장 15명을 선정한 바 있다.

회사측은 이날 간담회에서 이 회장이 명장들이 기술 전문가로 성장해 온 과정 및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제조 경쟁력을 계속 높여 나가기 위한 방안과 미래 기술인재 육성의 중요성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다.

삼성은 2019년부터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명장' 제도를 도입해 사내 기술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선정 기준은 △제조기술 △금형 △품질 △설비 △인프라 등의 분야에서 20년 이상 근무하며 제품 경쟁력 향상과 경영실적 기여도다.

명장으로 선정된 직원들은 격려금과 명장 수당을 받으며, 정년 이후에도 계속 근무할 수 있는 '삼성시니어트랙' 대상자 선발시 우선 검토 순위로 오른다.

현재 삼성전자와 함께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가 명장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재용 회장은 "기술인재는 포기할 수 없는 핵심 경쟁력"이라며 "미래는 기술인재의 확보와 육성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술인재가 마음껏 도전하고 혁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