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병희 객원기자]  한양대학교(총장 이기정) 에리카는 안산시를 비롯해 11개 유관기관과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한양대학교 에리카는 이를 위해 지난달 28일 한양대 에리카 컨벤션센터에서 안산시 및 유관기관과 함께 ‘안산사이언스밸리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은 안산사이언스밸리(ASV)를 우리나라 대표 로봇산업 연구개발(R&D) 집적단지로 조성해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의 제조혁신을 견인하는 첨단제조 혁신생태계로 만들고, 첨단로봇·제조 중심의 경제자유구역으로 최종 지정받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이날 건솔루션(대표 김삼성), 대호정밀(대표 유효상), 더블유티엠(대표 김영남), 에이패스(대표 서재형), 한국R&D(대표 박범열), 헥사휴먼케어(대표 한창수) 등 6개의 경기남부 지역 로봇산업 대표 강소기업이 안산시와 안산사이언스밸리 투자협약을 맺기도 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 이기형 한양대 에리카 산학협력 부총장을 비롯해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산업협회 등 12개 협약기관장이 참석했다. 

한양대 에리카, 안산시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달 28일 열린 안산사이언스밸리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식에서  이기형 한양대 에리카 부총장(왼쪽에서 네 번째)과 이민근 안산시장(왼쪽에서 일곱 번째) 등 협약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양대)
한양대 에리카, 안산시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달 28일 열린 안산사이언스밸리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식에서 이기형 한양대 에리카 부총장(왼쪽에서 네 번째)과 이민근 안산시장(왼쪽에서 일곱 번째) 등 협약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양대)

한양대 에리카는 이번 협약을 통해 ▲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지정 추진 협력 ▲지능형로봇 테스트베드 구축 운영 ▲첨단로봇·제조 분야 인재양성 ▲첨단로봇·제조 공동연구 ▲산학협력 및 국제협력 ▲로봇기업 기술지원 등 안산사이언스밸리를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이끄는 첨단로봇 산업단지로 조성하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기형 한양대 에리카 산학협력 부총장은 공동협력 협약식에서 축사를 통해 “한양대는 국내 최고의 지능형로봇 특성화 대학으로서 안산시 및 안산사이언스밸리 관계기관들과 함께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며 "첨단로봇·제조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하여 안산에 많은 첨단로봇 기업의 유치를 지원하고 나아가 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 체결에 앞서 박태준 한양대 에리카 지능형로봇사업단장(로봇공학과 교수)은 작년 한해 동안 로봇시티안산 구축의 6대 중점추진과제 이행 계획 수립 및 그 이행사항을 발표했다. 또한 올해 중점 추진계획으로 안산시를 비롯해 경기테크노파크 등 안산사이언스밸리 기관들과 함께 지능형로봇 테스트베드 인프라 확대 구축, 로봇·AI 전문교육센터 설립, 첨단로봇·제조에 특화된 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의 지원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