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AI기반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미소정보기술은 의료데이터를 활용하는 임상연구 비용 시간을 줄이고 데이터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워크플로우(Workflow) 전과정을 제공하는 임상연구지원 통합솔루션‘CRaaS(Clinical Research as a Service, 이하 CRaaS)개발을 1차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CRaaS’는 흩어져 있는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할 수 있는 임상연구지원 통합솔루션으로 맞춤치료는 물론 차세대 신약개발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CRaaS는 의료데이터 개방 취지를 살리고 순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수집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분석·활용 전과정을 통합솔루션으로 제공한다.

CRaaS는 ▲의료데이터 통합 분석 및 시각화 솔루션 ‘스마트CDW’, ▲AI기반 판독문 자동 정형화솔루션 ‘메디스캔’과 ‘스마트TA’, ▲PACS 데이터 비식별화 및 메타데이터 추출솔루션‘스마트블러’, ▲지표 시각화 솔루션 스마트KPI, ▲데이터심의솔루션‘스마트DRB’, ▲시나리오기반 임상연구 데이터검색 및 추출 솔루션‘스마트CDRS’, ▲데이터안심존(Data Safe Zone) 및 오픈랩(OpenLab), ▲CDW기반 자동완성기능을 제공하는 증례기록지 스마트CRF등으로 구성돼 있다.

의료데이터를 기관 내에서만 안전하게 활용하기를 원할 경우 데이터 패브릭기반 멀티모달 데이터분석 플랫폼 스마트빅(Smart Big)을 적용할 수도 있다. 미소정보기술은 ▲데이터 품질관리(DQM), ▲신원 ALC 접근관리(IAM), ▲동적동의(Dynamic Consent), ▲환자가지평가결과(PRO) 및 ▲개인정보 제3자 전송 및 유통허브(Health Data Hub)등도 개발 중이다.

안동욱 미소정보기술 대표는 “정부 의료 마이데이터 개방을 앞두고 의료현장에서 CRaaS를 통해 질병을 예방하는 정책을 수립하거나, 개인 맞춤형 치료, 질병 조기 발견, 치료효과 등을 예측해 의료 비용 절감은 물론 감염병 확산 경로, 약물 조합이나 부작용 예측등 데이터 중심의 임상연구가 될 수 있도록 CRaaS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