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업스테이지]
[사진: 업스테이지]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업스테이지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와 공공 영역에서 생성형 AI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양측은 ▲식의약 정보와 민간 최신 기술 공유 활용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한국형 LLM 모델 개발 및 1T 프로젝트 구축 활성화 ▲민감정보 유출 방지 등 보안 조치 ▲식약처 생성형 AI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기술 자문 등 다방면에서 협력 기반을 다지기로 했다.

식약처는 업스테이지 ‘1T (Trillion) 클럽’에 참여해 고품질 식의약 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이다. 업스테이지 1T 클럽은 1조 규모의한국어 데이터 토큰 확보를 통해 고성능 한국어 LLM을 개발하는 것이 골자다. 업스테이지 1T 클럽에 참여하는 파트너사는 업스테이지 자체 LLM인 ‘솔라(SOLAR)’ API를 할인된 가격에 사용하고 솔라 API 사업으로 창출될 수익을 공유 받을 수 있다.

파트너사가 제공한 데이터는 모델 학습 용도로만 사용되고, 원문 추출이 불가능하다고 업스테이지는 강조했다.

업스테이지 이활석 CTO는 “식약처와 공공 영역에서 생성형 AI 혁신을 논의할 수 있어 기쁘다”라며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세계 최고 오픈소스 LLM을 개발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AI 생태계 외연을 넓히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업스테이지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