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국가정보원]
[사진: 국가정보원]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국가정보원 국가사이버안보센터는 12월 1일 국가전략기술로 육성중인 혁신형 소형모듈원전(i-SMR)의 보안대책을 지원하기 위해 유관기관 및 산학연 보안 전문가들과 함께 ‘SMR 사이버보안 협의체’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차세대 SMR 개발에는 ▲자율 운전 ▲원격 운전 등 첨단 IT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 개발 전과정은 물론 설계초기 단계부터 사이버보안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주요 원전 수입국들이 사이버보안 시스템 구축 등을 요구하고 있어 원전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SMR 사이버보안이 원전 개발의 핵심 요소로 부상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정원을 비롯한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협의체를 구성 i-SMR의 설계, 개발, 운영의 보안대책 논의를 시작한 것이다.

협의체에는 국정원을 중심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정부기관과 i-SMR 사업단한국수력원자력,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학회, 한국정보보호학회 등 산학연 15개 기관이 참여한다.

협의회는 SMR 관련 ▲보안내재화 지침 마련 ▲사전 설계검토 단계부터 보안대책 지원 ▲공급망 보안체계 구축 ▲시스템 장애, 해킹 대비 사이버복원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결과물을 유관 기관을 통해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국정원 관계자는 “협의회를 통해 혁신형 SMR의 기술적 성과를 사이버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최적화된 보안모델을 도출하여 선제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우수한 우리 SMR의 수출 경쟁력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