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트윙고 [사진: 르노]
르노 트윙고 [사진: 르노]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유럽연합(EU)이 전기차 수입 및 수출에 대한 10% 관세에 대응하기 위해 '플랜B'를 제안했다.

29일(이하 현지시간) 영국 매체 더 가디언즈에 따르면 27일 EU회원국에서 제시된 '플랜B'는 관세의 영향을 완화하고자 수출 차량에 대한 '원산지 증명서'의 유효 기간을 2024년까지 연장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2023년에 주문한 전기차가 2024년에 납품되더라도 2023년의 규정을 준수할 수 있게 된다.

브렉시트 무역 협정의 조항에 따르면 EU에서 영국으로 또는 그 반대로 수출되는 모든 전기차는 최소 45%가 EU 또는 영국에서 생산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관세가 부과된다. 전기차의 대부분 비용은 배터리에서 비롯되는데 대부분의 배터리는 중국에서 수입된다. 이에 제조업체들은 관세를 피하기 위해 EU 내에서 배터리 생산 능력을 확립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플랜B가 시행되면 전기차의 생산 기간이 최대 6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으므로, 이 연장은 제조업체에 약간의 여유 기간을 제공한다. 그러나 지난 3월부터 관세 중단을 주장해온 자동차 업계는 관세를 3년간 중단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르노 그룹 최고경영자(CEO)이자 유럽 자동차 제조업 협회(ACEA) 회장인 루카 데 메오는 관세를 철폐하지 않을 경우 산업이 수십억 유로의 손실을 입을 수 있다고 밝혔다. 

자동차 산업 내부의 한 소식통은 "우리는 지금 결정이 필요하다. EU와 영국 간의 전체적인 관계가 연말에 처리되고 있는데, 벌써 11월 말이라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EU의 제안은 구두로만 제시됐으며 회원국들은 이를 서면으로 응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