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기반 위치분석 플랫폼 '리트머스'(LITMUS)를 개발해 상용화한 성과로 제24회 전파방송 기술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리트머스를 통해 서울, 경기, 부산, 인천 등 지자체들과 도시, 교통, 환경 등의 문제를 기술로 해결하고, 개방형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통해 분석된 데이터의 접근성을 높인 점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리트머스는 기지국 위치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이동 목적 및 수단 등 위치 지능형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은 리트머스에 ▲AI 실내외 유동인구 기술 ▲탄소 배출량 분석 기술 ▲실시간 교통량 및 신호 최적화 기술 등 AI 기반 신규 기술을 꾸준히 적용하고 있으며, 리트머스 분석 데이터에 ▲금융, 공공 등 이종 데이터 간의 결합과 ▲AI 모델을 고도화하기 위한 R&D를 지속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통신 데이터의 특성을 활용해 기존 차량을 중심으로 한 위치분석 서비스에서 보행자, UAM 등 다양한 이동수단을 대상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리트머스 AI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인구 위기, 지역 활성화, 기후 변화, 사회적 약자 배려 문제 등 사회 문제 해결에 지속 기여할 계획이다.

류탁기 SK텔레콤 인프라 기술담당은 “전파방송 기술대상 수상은 그동안 SK텔레콤이 쌓아온 네트워크 및 AI 기술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쾌거”라며 “SK텔레콤의 AI 위치 분석 기술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개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