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가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조6974억원, 영업이익 3219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임금 단체협상 조기 타결과 콘텐츠 소싱 비용 평활화에 따라 28.9% 줄었다. 지난해에는 임단협과 콘텐츠 소싱 비용을 4분기에 반영했다.

별도 기준 매출은 4조6730억원, 영업이익은 1935억원이다.

무선 사업은 5G 가입자가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70%인 951만명을 돌파했다. 국내외 여행객 증가에 따른 로밍사업 매출 확대, 알뜰폰 사업의 견조한 성장세로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했다.

유선 사업은 프리미엄 요금제 가입자가 확대되며 전년 동기 대비 1.8% 성장했다. 이중 인터넷 사업은 고품질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가입자 중 기가인터넷 비중이 68%로 확대되며 매출이 전년 대비 3.2% 증가했다.

미디어 사업은 OTT VOD 결합요금 등 프리미엄 요금제의 가입자가 늘어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9% 성장했다. 특히 ‘지니 TV’로 전면 개편 이후 VOD와 OTT 등 콘텐츠 이용 비율이 기존 대비 두배 증가했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기존에 수주한 엔터프라이즈DX 사업의 매출이 본격화되고 부동산 사업의 호조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 성장했다.

기업인터넷 데이터 사업은 일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 

엔터프라이즈DX 사업은 국방광대역통합망(M-BcN), 국방통합데이터센터 구축 등 정부의 DX 수요가 매출화로 이어지는 등 국내외 DX전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B2B 수주 규모 연간 3조원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AI/뉴비즈 사업은 일부 B2B 프로젝트 사업의 발주 지연과 일부 수익성 낮은 사업의 효율화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BC카드는 자체카드 발행과 대출사업 등 신사업의 성장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2021년 2분기부터 10분기 연속 영업 흑자를 이어가고 있다. 케이뱅크의 2023년 3분기 말 수신 잔액은 17조2000억원, 여신 잔액은 12조8000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7.8%, 31.0% 증가했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 임대 매출 증대와 호텔사업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30.3% 증가했다. 

KT스튜디오지니와 스카이TV 등 콘텐츠 자회사의 경우 경기침체에 따른 광고시장과 커머스 시장 침체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했다.

KT클라우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수주와 IDC 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5% 성장했다. 

김영진 KT 재무실장은 “KT는 경영 안정화 속에서 B2C, B2B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과 KT그룹의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에서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며 “KT가 보유한 CT(통신기술)에 IT(정보기술)역량을 더한 ‘디지털 서비스 퍼스트’를 추진해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주주 가치 제고와 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별도 조정 당기순이익의 50%을 재원으로 사용하며 회계연도 기준으로 2023~2025년도의 주당 배당금을 최소 2022년도 수준으로 보장키로 했다. 또한 내년 정기주주총회에서 정관 변경을 통해 분기배당을 도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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