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 [사진: 셔터스톡]
마이크로소프트(MS) [사진: 셔터스톡]

마이크로소프트(MS)가 2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비싼 기업 자리 탈환을 가시권에 뒀다.

28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7일 기준 MS 시총은 2조4천500억 달러로, 1위 애플(2조6천300억 달러)을 1천800억 달러(7.3%) 차로 추격했다.

지난달 19일까지만 해도 약 4천억 달러 차이가 났는데 두 거대 기업의 시총이 약 한 달 만에 절반 이하로 줄어든 것이다.

애플 시총이 3조1000억 달러까지 치솟은 이후 경기 침체 및 실적 부진 등으로 뒷걸음질하는 것과 달리 MS는 상대적으로 견고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3분기 실적 발표 다음 날인 25일에는 3% 이상 상승하며 1% 이상 하락한 애플과의 격차를 더욱 좁혔다.

3분기 실적이 기대 이상의 성과로 향후 전망을 밝히면서 MS는 시총 1위 자리를 넘보고 있다. MS 시총이 애플을 넘은 것은 2021년 11월이 마지막이다.

지난 24일 발표한 MS의 매출과 순이익은 모두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었다. 매출은 1년 전보다 13%, 순이익은 27% 증가했다.

애플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 대비 3분기째 감소하고 있는 것과 비교된다.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 매출은 29% 증가하며 시장을 놀라게 했다. 월가가 예상한 증가율은 26%였다.

이는 아마존 웹서비스(AWS)와 구글 클라우드의 증가율이 각각 12%와 22%로 시장 예상치에 미치지 못한 것과 대비를 이뤘다.

시장조사기관 시너지리서치그룹에 따르면 지난 2분기 기준 클라우드 시장에서 MS 점유율은 22%로, 32%의 AWS에 이어 2위다. 구글은 11%를 차지하고 있다.

애저의 성장세는 올해 초부터 집중적으로 투자한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대한 성과가 드러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MS는 다른 경쟁사보다 발 빠르게 생성형 AI를 자사 제품에 접목한 뒤 이를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제공해 오고 있다. MS도 성장률 29% 가운데 3%포인트가 AI와 관련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월가의 투자은행인 번스타인은 이에 "MS가 구글로부터 AI 주도권을 가져왔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애저가 AWS보다 더 크고 중요한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될 수 있다는 신호로 여겨진다"고 분석했다.

클라우드 시장에서 구글과 격차를 늘리면서 AWS를 추격할 수 있다는 것이다.

MS는 이르면 내달 초 시총 1위 자리를 탈환할 수도 있다. 애플의 3분기 실적이 새달 2일 발표되기 때문이다.

시장에서는 애플의 3분기 매출이 2분기 때와 마찬가지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실제 발표되는 애플 실적 지표와 전망에 따라 MS가 세계에서 가장 비싼 기업에 오를 수도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