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박스 엘리트 무선 컨트롤러 시리즈 2 – 헤일로 인피니트 한정판 [사진: MS]
엑스박스 엘리트 무선 컨트롤러 시리즈 2 – 헤일로 인피니트 한정판 [사진: MS]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마이크로소프트(MS)의 엑스박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등 게임 플랫폼이 인공지능(AI) 도입의 최대 수혜자가 될 거란 관측이 나왔다. 

23일 야후뉴스에 따르면 인공지능(AI)의 도입은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에 게임사들도 원가 상승과 제품 가격 정체에 대응해 AI 툴을 개발하고 있다. 

최근 모건스탠리 분석가들은 "새로운 AI 도구가 게임 제작 방식을 변화시킬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또 유니티소프트웨어, 로블록스, 텐센트와 같은 플랫폼 회사는 AI에 의한 혁신의 위험으로부터 더 잘 보호될 것이며, 실제로 AI 도구를 배포하는 주요 수단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게임 출판사에 미치는 영향은 엇갈릴 전망인데, 모건스탠리는 AI 기술이 최고 수준의 AAA 게임 제작 및 운영 비용을 최대 15% 낮추는 동시에 경쟁을 증가시킬 것으로 봤다. 

아울러 모건스탠리는 특히 유비소프트, 넥슨, 테이크투인터랙티브(TTWO)와 같은 AAA 게임 출판사가 비용 절감으로 인한 10%의 수익 증대를 볼 것으로 기대했다. 반면 플레이티카와 같은 소규모 출판사는 AI로부터 가장 적은 이익을 얻을 것이며, 낮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키워드

#콘솔 게임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