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해 6월 발생한 6.25 사이버 테러 1년을 기해 사이버공격 발생 가능성에 대비하고자 국가 주요시설, 기업 등에 대한 자체 보안조치 및 모니터링 강화를 당부했다
.
특히 주요 통신사업자는 서비스 거부 공격(DDoS) 발생에 대한 정보공유를, 웹하드․웹호스팅 업체는 악성코드 유포, 홈페이지 변조 등 보안관리 강화를 당부했다. 백신사 등 보안업체에 대해서는 신규 악성코드 발견 시 신속한 정보공유를 권고하고 있다. 이외에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에 대해서도 관련 ICT 시스템의 긴급점검을 당부했다.

미래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주요 통신사업자, 백신사, 포털, 웹호스팅, 방송사 등과 공동으로 위기대응 모의훈련을 실시(6.18~6.19)하여 사이버 위협에 대한 신속한 대응능력 및 관계기관간 협력체계를 점검한 바 있다.

KISA 인터넷침해대응센터는 평시보다 인터넷 침해사고 모니터링 체계를 대폭 강화하여, 24시간 사고대응 체제 운영, 주요 홈페이지 이상 유·무, 악성코드 은닉여부 집중점검, DDoS 공격 실시간 모니터링 등을 통해 사이버 공격이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중소기업 등은 DDoS 공격에 대비해 '사이버대피소(☎1666-9764)'에 사전등록하면 DDoS 공격의 신속한 차단이 가능하며, 피해예방, 피해신고 방법 등 자세한 안내 등을 받을 수 있다.

사이버대피소는 DDoS 트래픽을 우회시켜, 공격 트래픽은 차단하고 정상 트랙픽만 전달함으로써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서비스다.

한편 미래부는 국민들에게도 ▲백신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고 반드시 실행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첨부파일이 의심스러운 이메일, 메시지(SMS)는 열어보지 말고 삭제 ▲비밀번호는 영문, 숫자 및 반드시 특수문자(!, *, # 등) 등을 조합해 8자리 이상으로 설정 등 보안수칙을 철저히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