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모습 [사진: 한국인터넷진흥원]
나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모습 [사진: 한국인터넷진흥원]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 표준화 부문(ITU-T)에서 KISA와 금융보안원이 공동 제안한 ‘데이터 비식별화 보증요건(X.rdda)’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됐다고 14일 밝혔다.

KISA와 금융보안원은 지난 8월 29일~9월 8일까지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된 ITU-T 표준화 회의(SG17(정보보호연구반), 의장 염흥열 교수)에 참석해 대응한 결과 제안한 표준안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됐다고 설명했다.

KISA와 금융보안원은 데이터 비식별화 보증요건(X.rdda)을 ITU-T 신규 아이템으로 제안한 이후 순천향대와 함께 5년여 간 기고문을 제출하고 대응하는 등 표준 채택을 위해 노력해 왔다. 표준 개발 과정에는 KISA의 강이석 수석(가명정보확산팀), 금융보안원의 임형진 팀장(미래보안기술팀) 등이 참여했다.

제안한 국제표준(ITU-T X.Suppl.39(X.rdda))은 데이터의 비식별화를 보증하기 위한 요구사항의 내용 중심으로 담고 있다.

KISA와 금융보안원은 표준 채택 이전에도 공동으로 ITU-T 국제표준인 ‘비식별 처리 프레임워크(X.1448)’를 개발한 바 있다.

이원태 KISA 원장은 “그동안 비식별화 된 데이터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공인된 국제적 기준이 없었는데 이번에 ITU-T 국제표준으로 채택된 ‘데이터 비식별화 보증요건(X.Suppl.39(X.rdda))’이 비식별화 처리를 하려고 하는 각 기업 및 기관들이 그 과정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검토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국제적인 준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KISA는 앞으로도 인공지능(AI) 시대에 증가하는 데이터 수요에 대응해 비식별화 된 데이터가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