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행정안전부]
[사진: 행정안전부]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행정안전부는 유엔개발계획기구(UNDP)과 함께 7개국 디지털정부 담당공무원들이 참여하는 디지털정부 초청 연수 과정을 9월 11일~13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유엔개발계획기구(UNDP)는 개발도상국 발전을 지원하는 유엔 산하 기구다. 이번 연수에는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조지아, 우즈베키스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타지키스탄 등 7개국 디지털정부 담당 공무원과 아스타나 공공서비스기구(ACSH) 담당자 등 총 24명이 참석한다.

행정안전부는 2021년부터 유엔개발계획기구와 함께 초청연수와 현지연수 등을 운영하여 7개국 디지털정부 분야 공공행정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초청 연수 과정은 사전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참가국 대표단에게 한국의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행 계획 ▲디지털 ID, ▲데이터 분석 ▲공공데이터 활용 등과 관련한 정부의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아울러 7개국 디지털정부 발전 현황과 정책을 공유하고, 디지털 관련 전문가 특별강연, 한국의 디지털전환 우수사례 공유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인천 IFEZ)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와 디지털정부를 추진하는 정보통신(IT) 기업 방문도 추진된다.

서보람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실장은 “지난 3년 간 사업을 추진한 결과 참여한 여러 나라의 유엔 전자정부 평가 순위가상승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며 “이 사업을 계기로 다져진 한국과의 우호적 관계가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해외 수출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역량강화 사업의 대상 국가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