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앱 스레드(Threads) [사진: 메타]
소셜미디어 앱 스레드(Threads) [사진: 메타]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메타가 트위터와 견줄 소셜미디어 앱 스레드(Threads)를 공식 출시했다.

5일(현지시간)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인스타그램과 호환되는 스레드는 인스타그램과 기능이 유사하다. 사용자들은 특정 단어가 포함된 답글을 걸러내고, 언팔로우, 차단, 제한, 신고를 통해 프로필을 관리할 수 있다. 계정을 비공개한 사용자들과는 팔로우를 맺어야 대화할 수 있다. 인기 크리에이터 콘텐츠도 추천한다.

사용자들은 스레드에서 최대 500자까지 텍스트와 링크, 사진, 5분 길이의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으며, 공개 게시물에 답글을 달 수 있다.

스레드는 블루스카이와 마찬가지로 탈중앙화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동일한 기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다른 앱들에서 자신의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메타는 탈중앙화 소셜 네트워킹 프로토콜인 액티비티펍(ActivityPub)을 통합해 스레드 계정이 없는 사람들도 스레드 사용자들과 대화할 수 있게 만들 예정이다. 

메타는 지난 2019년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을 위해 같은 이름의 메시징 앱 스레드를 출시한 바 있다. 이번에 새롭게 개편된 스레드는 최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예측할 수 없는 트위터 경영 등으로 플랫폼을 떠난 사용자들을 유치하기 위한 시도다는 평가다.

스레드는 현재 100개국 이상의 구글과 애플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