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SNS [사진: 셔터스톡]
소셜미디어 SNS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 연방 판사가 미국 연방 정부가 소셜 미디어 기업과의 접촉을 금지하는 가처분을 4일(현지시간) 발효했다.

4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공화당 소속의 미주리주 및 루이지애나주 검찰은 조 바이든 대통령과 감염병 전문가인 안토니 파우치 박사 등 고위 정부 관리들이 메타, 트위터, 유튜브 등에 특정 정보를 삭제하도록 지시한 공모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주요 소셜 기업들이 삭제한 콘텐츠는 코로나 바이러스 유출 음모론, 2020년 선거 조작론, 바이든 대통령 아들의 노트북 사건과 관련된 정보다.

소송은 메타, 트위터, 유튜브를 직접 공격하는 대신 플랫폼 허용권을 갖고 있는 연방 정부를 표적으로 삼고 있다. 이에 제니스터리 사이버 보안 및 인프라 보안국(CISA) 소장,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국토 안보부 장관 등 12명 이상의 관리들이 해당 기업과의 접근이 금지된다. 이 전략은 온라인 콘텐츠 조절에 대한 시도 중 가장 성공적이라는 평가다.

최근 일부 공화당 대표들은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압력을 가하고 겸열했다고 공개 석상에서 주장하고 있다.

한편 메타, 트위터, 유튜브가 최근 콘텐츠 조절 정책 개정을 시행하고 있다. 유튜브는 최근 2020년 선거가 조작됐다고 주장하는 동영상 게재를 허용했으며 메타는 코로나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규정하지 않는 국가에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규정을 조정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