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양태훈 기자] 삼성SDI가 미국 자동차회사인 포드와 차세대 자동차에 탑재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동 개발한다.

4일 삼성SDI는 일반 자동차의 납축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 초경량 리튬이온 배터리 콘셉트 개발을 위해 상호협력할 계획이라며, 리튬이온 배터리는 기존 배터리 대비 무게를 40% 이상 줄일 수 있어 에너지 효율개선 및 주행거리 향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기존 납축 배터리와 결합해 자동차에 탑재하는 듀얼 배터리 시스템 개발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자동차의 연비 개선은 물론 정차 후 다시 출발할 때 자동차 엔진을 대신해 첨단 전장시스템을 가동할 수 있어 연료절감효과를 제공하다.

<사진=삼성SDI>
포드 테드 밀러 자동차 배터리 부문 R&D 책임자는 이날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행사에서 “삼성SDI와 공동 개발할 배터리 시스템이 획기적인 연료절감은 물론 자동차 모델의 하이브리드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크 오설리번 삼성SDI 미주법인 상무도 “리튬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와 경량성으로 전기차에 최적화돼 있다”며 “삼성SDI의 배터리 기술력이 자동차 에너지 효율 개선은 물론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일본의 2차전지 전문 조사업체인 B3사에 따르면 삼성SDI는 지난해 연간기준으로 글로벌 소형 2차전지 시장에서 25.8%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해 1위를 기록했으며, BMW, 크라이슬러, 마힌드라 등과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