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카카오모빌리티]
좌측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우측 레 안 선 페니카-X 대표[사진: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페니카 그룹과 모빌리티 플랫폼 분야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호 쑤언 낭(Ho Xuan Nang) 페니카 그룹 회장과 레 안 선(Le Anh Son) 페니카-X 대표, 레 옌 탄(Le Yen Thanh) 페니카 마스 대표, 빅 응우옌(Bich Nguyen) 페니카 마스 최고전략책임자 등이 참석했다.

페니카 그룹(Phenikaa Group)은 제조, 기술, 교육, 연구개발, 무역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인 기업으로 최근 기술 및 IT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 및 로봇 기술 자회사 페니카-X(Phenikaa-X)' 베트남 대표 대중교통 플랫폼 버스맵(BusMap)을 운영중인 ‘페니카 마스(Phenikaa MaaS)’를 중심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와 페니카 그룹은 양사가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MaaS(Mobility as a Service, 서비스형 모빌리티) 분야에서 협력을 모색한다. 카카오모빌리티의 플랫폼 구축 경험과 성공 전략을 페니카 마스와 공유하고, 페니카 마스가 동남아 지역에서 대표 MaaS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차량 및 드론을 통한 자율주행, 고정밀지도 구축, AI 기술 등 페니카-X가 핵심 역량을 보유한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공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페니카-X는 2021년 베트남 최초로 자율주행차를 선보이며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와 함께 양사는 각 사의 기술과 서비스 역량을 결합해 인근 동남아 국가로 해외진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고, 양국을 오가는 방문객들의 이동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카카오 T 플랫폼에 페니카 마스가 운영하는 버스맵 앱을 결합하는 방안 등 양국의 관광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논의될 전망이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양사가 향후 중요한 산업 인프라로 자리 잡을 자율주행과 AI 분야에서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는 만큼, 광범위한 협력을 통해 양국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한국과 베트남 간 이동 편의를 높여 양국의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보탬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