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 박근혜 정부의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등 ICT 정책을 종합・조정할 정보통신 전략위원회가 8일(목) 공식 출범했다.

정보통신 전략위원회는 지난 2월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이 발효됨에 따라 국무총리 소속으로 신설됐다. 미래부장관 등 정부위원 12명, 민간위원 13명 등 총 25명으로 구성됐으며 정홍원 국무총리가 위원장을 맡았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이날 김진형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소장 등 정보통신 관련 연구계・산업계・시민단체 전문가와 법조계 인사, 경제전문가 등 13명을 신임 민간위원으로 위촉하고, 첫 회의를 주재했다.

정 총리는 “좁은 국토에 자원도 부족한 우리나라가 선진국 문턱에 진입할 수 있었던 힘의 원천은 정보통신기술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미래 신산업이 안전한 정보보호 환경 속에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는 물론 민・관 간 적극적인 소통에도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신임 민간위원에게 “정보통신 전략위원회는 정보통신 분야 최상위 심의 의결기구로 그 역할과 책임이 막중하다”며 “우리나라 정보통신 정책이 도약하는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서 좋은 의견을 많이 제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위원에게도 “지금은 시장 선점을 위한 선진국 간의 기술경쟁과 중국 등 후발주자들의 추격 속에서 ICT산업의 경쟁력 복원 및 재도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문하며 “오늘 논의한 과제들이 국민편익과 중소・벤처 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기본계획 ▲사물인터넷(IoT) 기본계획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네트워크 장비산업 상생발전 실천계획 등을 심의․확정했다.

한편, 정부는 정보통신 전략위원회 산하에 ICT 진흥・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및 ICT관련 단체의 애로사항을 심의하는 ‘정보통신 활성화추진 실무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