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폭스바겐그룹(이하 폭스바겐)이 지난 2022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 성과를 공개했다. 글로벌 공급망 이슈 등 악재 속에서도 역대 최대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통 자동차 제조사 중 가장 적극적인 전기차 전략을 펼치고 있는 폭스바겐은 지난 한 해 동안 총 57만2100대의 배터리 기반 전기차(BEV, 이하 전기차)를 전 세계 고객에게 인도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도 2021년 대비 26% 증가한 실적으로 전체 인도량에서 전기차 비중은 전년 5.1%에서 6.9%로 증가했다.
폭스바겐은 지난해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켰다. 미국에서는 전기차 시장 4위를 기록했으며 중국 시장에서 전기차 인도량이 전년 대비 68% 증가하는 등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해 가장 많이 인도한 전기차는 폭스바겐 ID.4와 계열차량인 ID.5로 총 19만3000대를 고객에게 인도했다. 다음으로 폭스바겐 ID.3가 7만6600대, 스코다 엔야크 iV가 5만3700대, 아우디 Q4 e-트론이 5만2800대가 인도됐다.
지역별로는 유럽의 전체 전기차 인도량은 13.4% 증가한 35만2000대를 기록했다. 유럽 내 전기차의 수요가 높아 전체 인도량의 12.6%를 차지했다. 북미 지역에서는 전년 대비 18.8% 증가한 4만4200대 전기차 인도량을 기록했다. 이는 북미 시장 전기차 부문 4위에 해당한다. 중국 시장에서는 총 15만5700대의 전기차를 인도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68.2% 늘어난 수치로 집계됐다.
폭스바겐은 올해 전기차 인도량을 전체 자동차 인도량 중 11%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오는 2025년에는 20%까지, 2030년에는 50%대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관련해 폭스바겐 판매 확대 위원인 힐데가르트 보트만은 "거시 경제 악화와 지속적인 공급망 부족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인도량 목표치를 달성했다"면서 "지난 2022년은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략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은 한 해로 기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CES/2023] 폭스바겐 차세대 전기 세단 'ID. 7' CES 2023 등장
- 폭스바겐, 1월 CES에서 신형 전기차 선보일 것
- 폭스바겐, 진화한 MEB+ 전기차 플랫폼 선봬
- 글로벌 배터리 전기차 비중 13% 넘었다… 하이브리드 내리막
- 포드, 폭스바겐 그늘 벗어나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개발 중
- 폭스바겐 "수소차보다 배터리 전기차에 집중할 것"
- 3000만원대 소형 전기차 나온다...폭스바겐 'ID.2올' 공개
- 中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성시대…테슬라 제친 BYD
- 폭스바겐, 골프 내연기관 단종 전기차에 '올인'
- 유럽에서 사랑받는 요즘 전기차는?
- 폭스바겐, 보급형 전기차 25종 북미시장 융단폭격 예고
- 세상에서 가장 작은 알리바바 경형 전기트럭 출시
- GM·中 자동차기업 '1100만원대 전기차' 판매 순항
- 인도 전기차 공유 스타트업, 4200만달러 투자 유치
- 폭스바겐, 中 업체 파트너십 확대한다
- 중국 vs 인도,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 폭스바겐, 中서 ID.4 최대 870만원 인하…효과 '반짝'
- 폭스바겐 中 점유율 하락세…국면 전환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