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2022 대한민국 게임 백서]
[자료:  2022 대한민국 게임 백서]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2021년 국내 게임 사업 매출이 처음으로 20조원을 넘어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통해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은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9913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가 20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출액 또한 86억7287만 달러(한화 약 9조9254억원)로 전년 대비 5.8% 증가했다. 2021년 국내 게임 산업 종사자 수는 총 8만1856명으로 파악됐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는 4만5262명(55.3%),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3만6594명(44.7%)으로 집계됐다. 2020년에 이어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가 유통업 종사자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콘진원은 202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22.7조원 규모일 것으로 전망했다. 분야 별로 보면 2021년 모바일 게임 매출은 12조1483억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 중 57.9%를 차지했다. PC게임 매출은 5조6373억원(점유율 26.8%), 콘솔게임 매출은 1조520억원(점유율 5.0%), 아케이드 게임 매출은 2733억원(점유율 1.3%)을 각각 기록했다.

게임 플랫폼 별로 보면 PC 게임 성장률은 15.0%, 모바일 게임은 12.2%, 아케이드 게임은 20.3% 성장했고 콘솔 게임은  –3.7% 역성장했다.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이 크게 감소했던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게임 유통업소들은 거리두기 완화 등에 힘입어 회복세를 보였다고 백서는 전했다.

2021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증가한 2197억5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6%로, 미국(22.0%), 중국(20.4%), 일본(10.3%)에 이어 지난해와 같은 4위를 기록했다. 점유율은 6.9%에서 7.6%로 0.7%p 상승했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 점유율은 13.2%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 게임 점유율은 10.6%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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