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사용하고 있는 외부 데이터센터 화재 여파로 카카오금융 서비스에도 장애가 발생했다. [사진: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가 사용하고 있는 외부 데이터센터 화재 여파로 카카오금융 서비스에도 장애가 발생했다. [사진: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가 금융권에서도 충격을 주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카카오금융계열사는 물론 전체 금융회사의 전산센터 화재 대비 태세를 점검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17일 “카카오 전산센터 화재로 인해 일부 금융서비스도 작동하지 않는 등 국민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데 대해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긴급 대응 중이다”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카카오 금융계열사의 전자금융서비스 피해 및 복구현황을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전산센터가 별도 위치(마포 상암)에 소재하고 있어 이번 화재피해로 인한 전산상 직접 손상은 없었다. 금융거래에 있어서도 계좌이체 송금은 계속 정상 가동되고 있으며, 카카오톡을 통한 간편이체(1일 100만원 한도)가 일부 작동하지 않음에 따라 계좌이체 방식으로 송금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판교에 소재한 주전산센터에 화재 피해가 발생했으나, 곧바로 재해복구센터(가산디지털단지) 전산망으로 연계함으로써 금융거래가 가능토록 조치했다. 화재사고 이후 송금 및 결제 서비스가 중단됐으나 19시부터 대부분 서비스가 순차적으로 정상화돼 현재는 송금, 결제 등이 정상 운영되고 있다. 

카카오증권은 판교에 위치한 일부 주전산센터 관련 데이터 처리를 즉시 재해복구센터(가산디지털단지)로 이관했으며 고객계정은 클라우드 서비스로 관리되고 있어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금감원은 카카오 그룹 소속 금융회사들이 화재로 인한 금융소비자 피해현황 파악을 위한 피해신고 접수를 즉시 가동하도록 지도했다고 설명했다. 또 신고 접수된 피해 사례에 대해서는 합당한 보상이 적시에 이루어지는지 여부를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전산센터 화재사고 발생 후 카카오 금융계열사가 비상대응계획에 맞춰 조치가 신속히 이뤄졌는지 점검하고 필요시 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또 전체 금융회사에 대해 전산센터 화재에 대비한 비상대응계획을 재점검토록 지도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특히 자체 시스템이 아닌 외부 시스템과 연계된 서비스(예 외부 인증 기반 서비스 등)의 비상운영계획을 세밀하게 수립토록 지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