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치형 두나무 의장 [사진:두나무] 
송치형 두나무 의장 [사진:두나무]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3년 만에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 2022’를 오프라인으로 열었다.

두나무는 매년 최신 블록체인, 가상자산 동향을 소개하고 사업 전략 등을 UDC를 통해 소개해왔다. 하지만 2020년 초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면서 현장 행사를 열지 못했다. 이번에 3년 만에 부산에서 많은 인원들이 모이는 현장 행사를 개최한 것이다.

두나무는 22~23일 ‘Imagine your Blockchain Life(상상하라, 블록체인이 일상이 되는 세상)’을 주제로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UDC를 열었다.

⦁ 업비트, 오늘 ‘UDC 2022’ 부산서 개막

이번 행사에는 두나무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두나무와 업비트의 향후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송치형 두나무 의장은 행사에서 업비트, 업비트 대체불가토큰(NFT), 레벨스를 통해 3가지 방향으로 두나무의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 송치형 두나무 의장 "업비트·NFT·레벨스 통해 사업 강화"

송 의장은 "지난해 11월을 기점으로 비트코인은 가격 고점 대비 70% 하락하고, 전체 디지털 자산은 고점 대비 3분의 1로 하락한 1조 달러를 기록했다. 많은 사람들이 '크립토 윈터'라고 표현한다. UDC를 처음 시작했던 2018년 9월에도 비슷한 고민을 했는데 3년여간 긴 침체기를 넘어선 원동력은 디파이, NFT, P2E 등 각 분야에서 실제로 나타난 상품, 서비스였다"고 말했다. 

송 의장은 우선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컴플라이언스, 투자자 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소개했다. 업비트는 올해 트래블룰(100만원 이상 가상자산 이체시 금융당국에 보고해야 하는 규정)에 대응하기 위해 계열사 람다256이 개발한 솔루션 베리파이바스프를 적용했다.

송 의장은 또 컴플라이언스 조직을 강화해 전년보다 3배 더 규모가 커졌다고 말했다. 업비트투자자보호센터를 통해서는 다양한 이벤트, 콘텐츠를 배포에 투자자 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는 "업비트 NFT는 순수미술 중심의 국내 최대 NFT 거래소로 자리매김했다. 최근에는 KBO와 함께 크볼렉트라는 NFT 컬렉션을 출시해 새로운 고객 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컬렉션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송 의장은 아울러 하이브와 지난 2월 미국에 합작 설립한 조인트벤처 레벨스를 언급했다. 레벨스를 통해서는 케이팝 아티스트 지적재산권(IP)와 두나무가 가진 블록체인 및 사용자 경험 역량을 활용해 웹3 사업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내년 UDC에서 공유할 방침이다. 

행사에서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다음 중점 사업으로 NFT를 손꼽았다.

⦁ 이석우 두나무 대표 "다음 중점 사업은 NFT…해외 진출 숨통"

이 대표는 가상자산 시장이 전체적으로 침체기에 빠지면서 두나무 수익이 적자로 전환한 가운데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이 뭐냐는 질문에 "NFT 사업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커스터디, 지갑 등 다양한 시도를 해왔는데 거래소 위주의 사업을 진행하되 블록체인 거래의 핵심을 NFT 사업이라고 판단했다"며 "레벨즈는 송치형 두나무 의장이 직접 이끄는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이다. 해외 무대를 마음껏 누릴 수 있는 비즈니스가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 [사진:두나무] 
이석우 두나무 대표 [사진:두나무] 

이 대표는 부산을 통해 국내 시장 재진출을 노리는 바이낸스, FTX 등 해외 거래소 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해외 거래소가 들어오더라도 국내 거래소 시장 판도가 바뀔 가능성이 있는지는 모르겠다. 업비트가 갖고 있는 경쟁력, 투명성 덕분에 (기존 1위 체제가)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 국내에 진출한다면 (업비트 등 국내 거래소도) 외국인 고객을 받을 수 있는 입장이어야 동등한 경쟁이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김영빈 두나무 최고법률책임자(CLO)는 가상자산 규제와 관련해 긍정적 변화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 김영빈 두나무 CLO "디지털 자산 규제, 제도권 진입 따른 긍정적 변화 예상"

김 CLO는 "디지털 자산 관련 법률은 태동하는 단계"라며 "블록체인의 세계 지형은 바뀌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 3월 EU가 발표한 가상자산 단독 입법안 미카를 예로 들며 "선진국 시장에서 디지털 자산 제도권에 들어가기 위한 과도적 단계를 거치고 있다"고 말했다. 

규제에 따른 업계의 일시적 침체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있지만, 규제 불확실성 해소를 통한 제도권 편입 및 기업이 블록체인 생태계 진입 가능한 환경이 조성된다는 점에서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고 그는 진단했다.

두나무의 자회사인 람다256 박재현 대표는 차세대 사업으로 NFT와 증권형 토큰(STO)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 박재현 람다256 대표 "차세대 사업으로 기반 기술 NFT·STO 주목"

박 대표는 'UDC 2022'에서 열린 그룹 인터뷰에서 "람다256은 유무형 자산을 디지털화하는 사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왔다. 그 연장선 상에서 NFT와 STO를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람다256은 자체 글로벌 NFT 사업을 위해 사이펄리 설립에 집중하고 있다. 람다256은 기본적으로 B2B 모델이지만, 사이펄리는 B2C 모델이란 차이점이 있다는 게 박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NFT B2C 서비스는 국내 서비스가 불가능해 해외에서 운영해야 된다는 생각에 최근 사이펄리 미국 지사 설립을 완료했다고 말했다.  현재 사이펄리 팀에는 30명 정도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박 대표에 따르면 사이펄리는 실물 상품과 NFT를 연동해 시장을 넓힐 예정이다. 

리플 로고.
리플 로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리플랩스 간의 소송이 마무리 수순에 접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8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SEC와 리플은 애널리사 토레스 연방 판사에게 약식 심판 청구서를 제출했다. 양측은 토레스 판사에게 리플이 연방 증권법을 위반했다고 판결하거나 아니면 더 이상의 재판 없이 소송을 종결시켜달라고 요구했다. 

⦁ SEC vs 리플, 재판 종결 수순…법원에 약식 판결 요청

앞서 지난 2020년 12월 제이 클레이튼 전 SEC 위원장은 사임 하루 전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랩스 대표와 크리스 라슨 창업자를 13억 달러(한화 1조 8122억원) 상당의 미등록 증권 판매로 고소했다. SEC는 리플이 증권법 적용 대상인지 판단하는 하위 테스트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1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캐롤라인 팸 상품선물거래위원회 위원이 자신의 트위터에 가상자산과 블록체인 산업 학습 투어의 일환으로 리플랩스 사무실에 방문했다며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랩스 대표와 촬영한 사진을 올렸다. 갈링하우스 대표는 이것이 민간 협력과 관련이 있다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말했다.

⦁ 리플 대표, 미 CFTC 위원과 회동…SEC 소송 승기 잡았나

CFTC 위원과 리플 대표의 만남이 리플의 승소를 암시하는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증권에 해당하는 가상자산 상장을 지난 2019년부터 아예 금지한 일본에서 리플이 증권이 아닌 상품으로 간주된 점을 들어 리플이 소송에서 SEC보다 우위에 있다고 보고 있다. 

한편 미국 SEC와 리플랩스 간의 소송이 오는 12월 중순에 종결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리플 가격이 급등했다.

⦁ SEC-리플, 소송 12월 중순 종결 예상…리플 급등

23일 가상자산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리플 가격은 전일보다 29.07% 오른 757원을 기록했다. 같은 시각 업비트에서 리플은 전일 대비 11.29% 상승한 769원에 거래됐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SEC와의 소송 종결 예상에 따른 불확실성 해소에 대한 기대감으로 리플 콜옵션(미리 지정한 가격에 기초 선물 계약을 매수할 권리) 매수량이 급증했다. 콜옵션의 매수량이 급증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강세장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이다. 

박주영 금융위원회 과장 (가운데) [사진:디지털투데이] 
박주영 금융위원회 과장 (가운데) [사진:디지털투데이] 

가상자산 관련 독립 법안 제정 등 가상자산 규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19일 국회에서 개최한 '가상자산 가상자산공개(ICO)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에서 박주영 금융위원회 과장은 "국제 정합성이 이뤄지기 전까지 국내에서 단독적으로 가상자산 규율 체계를 만들기 어렵다"고 말했다. 

⦁ 금융위 "국제 정합성 성립 전 가상자산 국내 단일 규제 어려워"

그는 "가상자산 거래소의 ICO 기준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있지만 상장 문제는 거래소 자율에 맡기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며 "가상자산 법제화 관련 규율 강화 우려나 (규제 공백으로 인한) 급한 마음이 들 수도 있지만 국제 정합성에 맞는 규율 체계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현재 국회에는 가상자산 관련 법안 14개가 계류 중이나 아직 법안이 확정되지 않아 명확한 규율 체계를 만들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박 과장은 "미카(유럽연합이 만든 단독 가상자산 관련 법안) 최종합의안도 아직 안 나왔고 시행까지1년 반~2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에서도 관련 규제안이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국회에서 논의 중인 가상자산 관련 법 제정안에 올해 5월 불거진 테라·루나 사태 관련 사안을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 테라·루나 사태 가상자산법 제정에도 영향 주나

김갑래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2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센터에서 열린 ‘디지털자산법안의 주요 쟁점 및 입법 방향’ 토론회에서 "기존에 유사수신금융, 방문판매, 사기죄 등과 관련된 법규가 있는데 가상자산 불공정거래 규제가 필요한 것이냐는 주장이 있다”며 “여기에 대한 필요성은 테라·루나 사태 수사를 통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상자산이 일반 상품인줄 알았는데 가상자산은 익명성이 있고, 비대면으로 거래가 이뤄지며, 대규모로 거래된다”며 “가상자산 시세를 조작해도 누가 피해자인지 알기 어렵고 결국 투자자 손해를 입증하기가 너무 어렵다”고 말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국회에 계류, 논의 중인 가상자산법안에 가상자산 불공정거래 규제가 담겨야 하며 구체적으로 미공개 중요 정보이용 금지, 시세조종 금지, 부정거래 금지와 시장감시시스템 의무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식 사업 신고를 하지 않았으면서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MEXC 거래소 가입 화면. 한국어 서비스 지원은 특정금융거래법상 영업 행위로 판단된다. [사진:MEXC] 
정식 사업 신고를 하지 않았으면서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MEXC 거래소 가입 화면. 한국어 서비스 지원은 특정금융거래법상 영업 행위로 판단된다. [사진:MEXC] 

금융위원회가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위반 혐의로 미신고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 16개 업체를 제재하겠다고 밝혔지만 일부 해외 거래소가 여전히 국내 영업을 지속하고 있다.

금융위가 특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 기관에 통보한 해외 거래소 16개사 중 6개 업체가 여전히 국내 가상자산사업자로 신고하지 않은 채 영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금융위 제재 귓등으로...불법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 여전히 영업 중

지난 8월 17일 금융위가 지목한 특금법을 위반했다고 지목한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는 쿠코인(Kucoin), 멕스씨(MEXC), 페맥스(Phemex), 엑스티닷컴(XT.com), 비트루(Bitrue), 지비닷컴(ZB.com), 비트글로벌(Bitglobal), 코인더블유(CoinW), 코인엑스(CoinEX), 에이에이엑스(AAX), 주멕스(ZoomEX), 폴로닉스(Poloniex), 비트엑스(BTCEX), 비티씨씨(BTCC), 디지파이넥스(DigiFinex), 파이넥스(Pionex) 등이다. 

이중 현재까지 한국어 지원, 원화 거래 지원 등 국내 영업을 지속하고 있는 거래소는 쿠코인, 멕스씨, 지비닷컴, 비트글로벌, 코인엑스, 폴로닉스 등 6개 업체다. 

지난해 9월부터 시행된 특금법 개정안에 따르면 가상자산 사업자는 금융위원회에 정식으로 사업자로 등록을 해야만 정상적인 영업이 가능하다.

멕스씨는 국내 가상자산사업자로 신고하지 않은 상태에서 적극적으로 국내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멕스씨는 금융위 제재 발표 이후에도 8월에 8명의 한국어 콜 상담원을 채용했다. 또 텔레그램 커뮤니티 관리자를 채용했다. 한국어 사용자 유치를 위해 정기적으로 독점 선물 거래 이벤트, 신규 사용자 초대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미신고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의 계속되는 불법 영업에 대해 정부의 실효성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사진:코인에이지 유튜브 갈무리]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사진:코인에이지 유튜브 갈무리] 

검찰이 인터폴에 행방이 묘연한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에 대해 적색 수배를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 검찰, 인터폴에 권도형 테라 대표 적색 수배 요청

지난 2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수단은 권 대표의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 인터폴과 공조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인터폴이 실제 수배령을 내리기까지는 열흘 이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적색 수배는 범죄인 인도조약이나 이와 유사한 조치를 취한 용의자를 체포하기 위해 전 세계 수사기관에 수배를 요청하는 것이다. 지난 18일 권 대표는 트위터를 통해 자신은 도주하고 있지 않으며, 소통에 관심을 보이는 정부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플랫폼 서비스의 보안 취약점을 개선하기 위한 ‘버그바운티(Bug bounty)’ 제도를 국내 가상자산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 빗썸, 국내 가상자산 업계 최초 '버그바운티' 도입

버그바운티는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보안 취약점을 발견한 화이트해커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기업들은 버그바운티를 통해 발생 가능한 서비스 보안 취약점을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된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올해 발표한 기사에 따르면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상위 10곳 중 9개사가 버그바운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식 거래소인 나스닥이 기관들을 상대로 한 가상자산 커스터디(수탁) 서비스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고 더블록이 관계자들을 인용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 나스닥, 기관 대상 암호화폐 커스터디 사업 준비한다

암호화폐 커스터디 사업과 관련해 나스닥은 규제 당국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더블록은 전했다. 암호화폐 커스터디 진출을 검토하는 것과 동시에 나스닥은 암호화페 전문 조직도 구축하고 있다고 더블록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