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Z 폴드4.
갤럭시Z 폴드4.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올해 상반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출하량 기준으로 8% 가까이 감소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8일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업체 한국IDC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은 약 79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7.8% 감소했다. 

지난해 상반기의 경우 2020년도 하반기 일부 브랜드 물량 부족에 따른 공급 지연 이슈가 해소되며 출하량이 소폭 늘었는데, 올해 상반기는 감소세로 돌아섰다.

800달러(USD) 이하 중저가 제품군 시장 점유율이 지난 해 동기 47.7%에서 58.3%로 증가한 점도 눈에 띈다.

환율 및 주요 브랜드들이 중저가 신제품들을 출시한데 따른 영향으로 보인다. 

한국IDC에 따르면 삼성전자 갤럭시 A 시리즈 및 통신사 전용 시리즈, 애플 아이폰 SE 3세대 등은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 가성비 제품을 찾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켰다.  4G와 5G제품군이 혼합돼 있던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이 5G 중심으로 재편되며 본격적인 5G 중저가 시장 경쟁이 촉발됐다.  

한국IDC는 2022년 하반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2.2% 성장하며 851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가중되며 소비자 수요 및 판매 둔화 양상은 이어지겠지만, 삼성전자 폴더블 제품과 애플의 주요 플래그십 모델 출시 영향으로 프리미엄 라인업 판매 모멘텀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지속적인 5G 중저가 모델 출시 및 eSIM 서비스 도입, 통신사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 등이 5G 점유율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IDC에서 휴대폰 시장 리서치를 담당하고 있는 강지해 연구원은 “국내 5G 스마트폰 시장 경쟁이 심화되며 다양한 선택지를 바탕으로 자신의 목적에 맞는 스마트폰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 니즈가 강지고 있다. 언제 어디에서나 끊김없는 콘텐츠 소비가 가능하고, 웨어러블 기기 등 다양한 디바이스와 함께 디바이스 생태계를 구성함에 있어 스마트폰 활용도가 높아지는 추세다”며 “올 하반기에 출시된 폴더블폰이 단순히 화면이 접히는 스마트폰을 넘어 서드파티 앱 활용 및 멀티태스킹 기능 개선 등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고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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