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가 올해 IT 기반 미래연구 10대 주제의 추진경과를 발표했다.
정보통신부는 26일 오전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2007년 IT 기반 미래연구'의 추진경과와 'ACE IT전략 2007' 주요 내용 등을 논의하기 위해 제5차 미래전략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위원회는 이번 미래연구내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상당부분 구체화되었다고 평가했다.
2007년 IT 기반 미래연구 내용으로는 올해 추진할 10개 연구 주제 중에서 4가지 주제 즉, ①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의 발전전망, ② 광대역 서비스 확산과 콘텐츠 소비의 변화, ③ 지식검색과 미래 일상의 변화, ④ 인터넷상의 문화권력의 미래에 관해 중간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토의하였다.

위원회는 이번 연구내용 중에서 특히 앞으로 광대역서비스 확산에 따른 콘텐츠와 플랫폼의 분리, 지식검색의 일상화와 미래교육시스템의 변화 등이 나타날 것이라고 한 데 대해 적절하다고 평가하고, 향후 콘텐츠와 플랫폼의 분리를 통해 시장 경쟁을 활성화하고 미래 고등교육시스템의 변화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였다.
정통부의 올해 IT 기반 미래연구 10대주제는 다음과 같다.
①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의 특징과 발전전망
② BT-IT 융합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전망
③ 광대역 서비스확산과 콘텐츠 생산·유통·소비의 변화
④ 새로운 웹환경과 신비즈니스 모델의 미래전망
⑤ 지식검색과 미래일상의 변화
⑥ 인터넷상의 문화권력의 미래변화
⑦ 가상정부의 미래진화
⑧ IT를 통한 직무분담과 고용구조의 미래변화
⑨ 저널리즘의 미래변화
미래예측 방법론

한편, 「ACE IT전략 2007」와 관련해서는 기술선도(Advanced IT), 융합적 IT 산업발전(Convergent IT), IT의 사회·공공 확산(Expanded IT)을 목표로 기술, 경제 산업, 사회 공공 3개 분야에서 구체적인 IT 정책과제(안)를 토의하였다.

주요 과제로 ‘ACE IT 21 기술개발 프로젝트’ 등 기술선도 12개 과제, ‘Post IT 839 산업전략’ 등 IT 산업발전 14개 과제, ‘평생건강 u-헬스캐어' 등 IT 복지발전 14개 과제 등 총 40개 과제가 제시되었다.

위원회는 이들 과제 외에도, 세계화 추세를 겨냥하여 국제적 정보격차 해소와 세계 표준화 선도 등 세계 IT 선도과제가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윤성규 기자 sky@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