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경찰이 국내 5대 가상자산 거래소의 지갑 관리 확인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31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는 최근 가상자산 지갑주소 추적 실증용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한다고 조달청 나라장터에 공고했다.

경찰대학은 가상자산 추적과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이번 사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상자산이 각종 범죄에 이용되면서 경찰은 가상자산 추적 솔루션을 도입해 수사에 활용하고 있다. 그 방식은 가상자산의 입출금과 가상자산이 지갑에서 지갑으로 오고가는 것을 확인하는 방식이다.  

이번에 추진하는 시스템은 그와 별개로 다른 개념이다. 가상자산 지갑 주소를 국내 원화 거래가 허가된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에서 관리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경찰이 수사 중 가상자산 지갑 주소를 검색하면 5대 거래소 중 관리하고 있는 거래소를 알려주는 방식이다.

이는 경찰이 영장청구, 수사협조를 더 빠르게 진행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한 현장 수사관은 “수사 중 가상자산 지갑을 조사해야 할 경우 도입한 솔루션으로 추적을 한다”며 “그 과정에서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등에 관련성이 있으면 협조를 요청하고 영장을 발부받아 지갑 소유자 등을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즉 수사 중인 지갑을 어느 거래소가 관리하고 있는지 빠르게 확인함으로써 협조요청, 영장 발부 등을 수월하게 하려는 것이다. 경찰은 개인정보보호 등을 고려해 관리 거래소를 확인하는 정도만 구현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대학은 9월부터 내년 2월까지 가상자산 지갑주소 추적 실증용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축 결과와 진행 중인 연구 성과에 따라 시스템의 현장 활용 여부가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