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 사업 신고를 하지 않았으면서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MEXC 거래소 가입 화면. 한국어 서비스 지원은 특정금융거래법상 영업 행위로 판단된다. [사진:MEXC] 
정식 사업 신고를 하지 않았으면서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MEXC 거래소 가입 화면. 한국어 서비스 지원은 특정금융거래법상 영업 행위로 판단된다. [사진:MEXC]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금융당국에 사업자 신고를 하지 않고 한국어로 서비스를 해온 일부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들을 둘러싼 파장이 확산하고 있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해당 거래소들로 출금을 제한했으며 금융위원회가 수사당국에 해당 거래소들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금융위원회는 국내에서 미신고 영업을 해온 멕스씨(MEXC), 쿠코인 등 16개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를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기관에 통보했다고 18일 밝혔다. 

⦁ 금융위, 멕스씨·쿠코인 등 불법 가상자산 거래소 제재 

금융위가 이번에 특금법 위반 혐의로 제재한 해외 거래소들은 쿠코인, 멕스씨, 페맥스, 비트루, ZB닷컴, 비트글로벌, 코인W, 코인엑스, AAX, 폴로닉스, BTCEX, BTCC, 디지파이넥스, 파이오넥스 등이다. 

금융위 금융정보분석원(FIU)은 미신고 거래소에 특금법상 신고 의무 위반 사실을 수사기관에 통보했고, 사업자가 속한 해당 국가의 FIU에도 위반 사실을 통보할 예정이다. 미신고 불법 영업행위에 대해서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며 향후 5년 간 국내 가상자산사업자로 신고가 제한된다. 

FIU는 미신고 거래소 사용을 막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16개 거래소 국내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 신용카드사는 외국 거래소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한 가상자산 구매, 결제 서비스를 국내에서 이용할 수 없도록 점검, 차단할 예정이다. 

이번 사건은 8월 4일 디지털투데이의 보도를 통해 처음으로 알려졌다.

⦁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 국내서 꼼수 영업…투자 주의보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쿠코인, MEXC, 페맥스 등 일부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금융위의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수리가 되지 않았는데도 사이트 내 한국어 서비스를 했다.

이들 거래소는 정식 사무소나 인력 채용 대신 가상자산 관련 커뮤니티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에게 소정의 활동비를 제공하며 레퍼럴(추천인 제도)을 진행했다. 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중심으로 사실상 공식 커뮤니티나 팬 커뮤니티처럼 운영하며 거래소 이벤트, 정보 등을 공유했다. 

일부 인플루언서들은 지속적으로 해당 거래소 가입 링크를 개시하며 수수료 할인, 웰컴(가입) 보너스 지급 등을 언급해 가입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이는 명백한 불법이다. 지난해 9월 24일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개정안이 시행된 이후 거래소를 비롯한 가상자산 사업자들은 금융위 금융정보분석원(FIU)가 가상자산 사업자로 신고 수리해야 정상 영업이 가능하다.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도 마찬가지다. FIU에 따르면 8월 2일 기준 정식 신고 수리된 가상자산 사업자는 총 35개사로, 이중 해외 가상자산 거래소는 없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진 후 빗썸, 코인원, 코빗 등 국내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해당 거래소들로 출금을 제한했다.

⦁ 빗썸, 12일부터 페맥스·쿠코인·MEXC 출금 제한

⦁ 코인원·코빗, 잇따라 쿠코인·MEXC 출금 제한

이어 금융당국이 문제가 된 해외 거래소들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16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금융정보분석원이 멕스씨(MEXC), 쿠코인, 페맥스 등 정식으로 사업 신고를 하지 않은 채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하면서 영업 중인 거래소를 조사하기 시작했다.

⦁ 불법 가상자산 거래소 꼬리자르기?...금융당국 조사 착수에 커뮤니티 청산

문제가 된 일부 거래소들은 꼬리자르기에 나섰다. 쿠코인과 페맥스는 그동안 운영하던 한국어 텔레그램을 삭제했다. 

반면 멕스씨는 지난 15일부로 해외 거래소 최초로 카카오 로그인을 지원한다고 밝히는 등 더욱 더 공격적으로 국내 영업에 나서고 있다.  멕스씨는 빗썸 출금 제한 조치 이후 지난 11일 "트래블룰은 한국 정부가 한국 가상자산 거래소에 적용하는 법률로써 해외 거래소 또는 개인 지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잘못된 정보를 안내했다. 거래소는 "멕스씨와 해외 거래소 또는 개인 지갑 사이의 입출금은 금액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증거 인멸, 꼬리자르기 가능성 등이 제기되면서 금융당국이 수사당국에 신고를 한 것이다.  

[사진:두나무] 
[사진:두나무] 

두나무가 실물과 디지털 패션, 완구, 신발 등을 연계한 NFT 콘텐츠를 만든다.  

특허상표 검색서비스 키프리스에 따르면 두나무는 최근 '사이펄리 디지털 페어'와 '크립토 코스터'라는 상표권을 출원했다. 

⦁ [단독] 두나무, 실물·디지털 연계 NFT 만든다...패션·완구·신발 등

두 상표권의 지정상품 및 상표설명을 살펴보면 크립토 코스터와 사이펄리 디지털 페어는 실물 패션, 의류, 장난감, 가상의류, 가상완구 등을 NFT 및 메타버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실물 상품을 디지털과 연계해 활용한 NFT 콘텐츠, 플랫폼 사업을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두나무 관계자는 "자회사 람다256이 사업 진행을 위해 출원한 상표권"이라고 설명했다. 람다256 관계자는 "자체 NFT 거래소 사이펄리와 연계해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상표권을 출원했으며 현재 단계에서는 외부에 자세하게 공개할 수 있는 사업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사이펄리는 람다256이 출시를 준비 중인 자체 글로벌 NFT 거래소다. 박재현 람다256 대표는 지난 5월 기자간담회에서 "사이펄리는 팬텀이 확고한 대형 지적재산권(IP) 등 프리미엄 컨텐츠를 주로 다루는 글로벌 NFT 거래소로 만들려고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박광세 람다256 부사장은 18일 '테크B 콘퍼런스 NFT, 쇼 머스트 고 온'에 참석해 3분기 내에 서비스 공개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박 부사장에 따르면 은 창의력과 기술력에 집중한 '사이펄리 스튜디오'와 노아스튜디오 등 내부에 설립하고 진행 중이다. 

사이펄리 스튜디오는 브랜딩, 패션에 집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노아스튜디오는 게임, 디지털 피규어에 최적화된 사업을 준비 중이다. 박 부사장은 사이펄리는 지갑 없이도 쉬운 구글 로그인, 손쉬운 신용카드 결제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금융위원회는 '디지털자산 민·관합동 테스크포스(TF)'를 출범하고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 범정부 '디지털자산 TF' 출범…제도화 논의 시작

디지털자산 민·관합동 TF는 디지털 자산 관련 다양한 이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균형 있는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민간전문가, 관계부처 및 기관 등으로 구성한 범정부 협력 체계다.

1차 회의에서는 디지털  자산 관련 글로벌 규제 동향 및 디지털 자산 규율방향을 논의하고, 향후 논의 과제 등 TF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논의 안건은 자본시장연구원이 발제한 '디지털 자산 관련 글로벌 규제 동향'과 금융위가 제출한 '디지털 자산 규율방향'이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혁신을 지원하는 한편, 디지털 자산 시장이 책임 있게 성장하는 환경이 조성도리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논의를 진행해왔다"고 말했다. 

가상시장 시장에 찬바람이 불면서 국내 주요 거래소들의 상반기 매출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좋은 시절 끝났나...가상자산 거래소 상반기 매출 '뚝'

19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빗썸 운영사 빗썸코리아의 올 상반기 매출은 2047억원, 영업이익은 1229억원, 당기순이익은 7억4993만원이다. 

지난해 빗썸코리아 매출액은 1조 992억원, 영업이익은 7821억원, 당기순이익은 6483억원이었다. 6개월 만에 매출액은 79%, 영업이익은 84%, 당기순이익은 98% 급감했다. 

빗썸 매출이 폭락한 이유는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거래 수수료 수입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코인원 역시 가상시장 침체의 영향을 피해갈 수 없었다. 코인원 2대 주주인 컴투스홀딩스의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코인원의 올 상반기 매출액은 224억원, 당기순손익은 149억원이다. 지난해 코인원 매출액은 1735억원, 영업비용은 544억원, 당기순이익은 708억원이었다. 6개월만에 매출액은 약 99%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업비트, 코빗 등 다른 거래소들 역시 실적에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를 둘러싼 위기론이 확산되고 있다. 특구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가운데, 최근 협력 업체에서 횡령 사건까지 발생하면서 사업에 차질이 생기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분위기를 반전할 만한 혁신 카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1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부산상공회의소가 최근 발표한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 대한 기업 인식 조사'에 따르면 국내 블록체인 기업 465개 중 48.2%가 부산이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사실을 전혀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 존재감 떨어진 부산 블록체인 특구...횡령 사건까지 어쩌나

이름만 들어봤다는 응답률도 21.1%로 나타났다. 70% 가량이 부산 블록체인 특구의 존재를 잘 모르고 있는 셈이다. 

부산이 블록체인 산업 진행에 있어 별다른 이점이 없다는 의견도 많았다. 부산의 비즈니스 환경에 대해서는 업체 중 54.8%가 미흡하다고 했고, 43.4%도 별다른 장점이 없다고 답했다. 

부산시는 지난 2019년 7월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된 이후로 부동산, 물류, 관광, 금융 등 다양한 블록체인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제대로 된 사업 결과물이 없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20년 7월 부산 블록체인 특구 추진사업에 최종 선정된 업체 중 한 곳인 세종텔레콤이 자회사인 비브릭에서 최근 441억원에 달하는 횡령 사건이 발생하면서 특구 사업에 차질이 생기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진:스테픈]
[사진:스테픈]

돈 버는 운동(Move To Earn, M2E) 대표주자인 스테픈의 하락세가 계속되면서 국내 M2E 프로젝트인 스니커즈, 슈퍼워크의 사업 전선에도 먹구름이 드리웠다. 

스테픈은 지난 15일  공식 백서를 업데이트했다. 주요 내용은 GMT 매커니즘 및 게임 플레이 간소화, 민팅 스크롤을 GMT 대신 솔라나, 바이낸스코인, 이더리움 등 토큰 거래, 운동화 스탯 재분배 페이지 추가, 합성 시스템 페이지 추가, GMT 수익 페이지 추가, 성공률 증가 시스템 페이지 추가, VIP 시스템 페이지 추가 등이다. 

⦁ 위기의 M2E...스테픈 위기 속 스니커즈·슈퍼워크도 물음표

스테픈은 NFT 운동화를 구입한 사용자가 걷거나 뛰면 GST(Green Satoshi Token, 그린 사토시 토큰)를 보상으로 준다. 

이같은 백서 업그레이드 이후 스테픈은 투자자들에게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 앱 내에서 GMT를 얻을 방법이 없을 땐 GMT를 거래 재화로 둬서 매수하게 만들어 수수료로 떼어가더니 GMT 채굴을 결국 구현하면서 다른 토큰을 수수료로 받아간다는 지적이다. 

스테픈의 하락세는 지속되고 있다. 블록체인 데이터 업체 듄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스테픈은 지난 5월 70만2649명의 월간 활성자 이용자 수를 기록했다. 하지만 8월 기준 스테픈 월간 활성 이용자는 8만5000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사진:코인에이지 유튜브 갈무리]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사진:코인에이지 유튜브 갈무리] 

가상자산 시장에 충격을 준 테라, 루나 코인 사태의 핵심 관계자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입을 열었다.

지난 15일(현지시간) 권도형 대표는 가상자산 전문 미디어 코인니지와  나눈 단독 인터뷰에서 "루나 대량 공매도는 내부자 소행으로 의심된다"고 말했다. 

⦁ 권도형 테라 대표 "韓 수사당국 연락 없어...실패와 사기는 달라"

⦁ 권도형 테라 대표 "루나 공매도 내부자 소행 의심"

지난 5월 7일 테라폼랩스는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테라USD를 예고 없이 거래소에 이체했다. 13분 후 거래자들은 2억달러 상당의 테라USD를 매도했다. 점점 더 많은 테라USD가 다른 가상자산으로 교환되면서 테라 루나와 테라USD간의 균형이 어긋났다. 이 때문에 1달러를 유지해야 했던 테라USD가격이 99센트로 떨어졌다. 

이전에도 테라USD는 69차례 1달러 이하로 내려간 적이 있으나 이내 가격 회복에 성공했지만 이번에는 매도량이 급증하며 결국1달러를 회복하지 못하고 붕괴했다. 

권 대표는 테라USD 자금 이체 이후 매도 및 디페깅 관련 "내부자가 아니고선 알 수 없는 관련 정보가 많았다"고 말했다. 시기가 너무나도 절묘했다는 것이다.  

그는 테라 루나 붕괴가 많은 고통을 초래했다는 사실을 시인했다. 권 대표는 "평생 모은 돈을 테라 시스템에 걸고 잃은 사람들이 느낀 정서적 충격보다 내 손실이 더 큰 것처럼 보이고 싶지 않다. 하지만 테라와 루나는 내 인생 그 자체였다. 나는 신념에 따라 행동했다"고 말했다. 

최근 국내 가상자산 업체들이 새로운 디지털 자산 지갑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이들은 저마다 보안과 편의성에 중점을 뒀다는 설명이다. 

⦁ 가상자산 업계, 새 지갑 개발 활발…"안전·편의성 강화"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는 모바일 가상자산 지갑 클립 단독 앱 버전을 출시했다. 이전까지 클립은 카카오톡 앱에 접속해야만 사용이 가능했으나 이제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안랩의 블록체인 자회사 안랩블록체인컴퍼니도 하반기 자체 블록체인 지갑을 출시할 예정이다. 임주영 안랩블록체인컴퍼니 부장은 "디파이, 게임파이 등 블록체인 서비스의 대중화는 지갑에서 시작한다고 생각, 지갑 개발부터 시작했다"고 말했다. 

두나무 블록체인 기술 자회사 람다256 역시 올 4분기 '루니버스 월렛(가칭)'을 새로 출시한다. 루니버스 월렛은 루니버스 기반 자산을 비롯한 이더리움 계열 토큰과 NFT 거래를 지원한다.

지난 17일 블록체인 데이터 플랫폼 업체 체이널리시스는 북한이 라자루스 그룹 등 해킹 조직을 통해 탈중앙화 금융(디파이) 프로토콜에서  가상자산을 훔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 체이널리시스 "북한 올해 1조3000억 상당 가상자산 훔쳐"

체이널리시스는 이날 '2023 가상자산 범죄 보고서'를 통해 올해 디파이에서 도난당한 가상자산 중 대다수가 북한과 연루돼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7월까지 해킹으로 19억 달러(한화 약 2조5000억원) 상당의 가상자산이 도난당했는데, 작년 7월까지 도난 금액은 12억 달러(한화 약 1조5700억원) 이하였다. 1년만에 같은 기간 대비 해킹 피해 금액은 약 56% 증가했다. 

후오비 글로벌[사진: 셔터스톡]
후오비 글로벌[사진: 셔터스톡]

중국계 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와 스테이블 유니버설이 지난 2019년 발행한 스테이블코인 HUSD가 지난 18일 0.87달러까지 떨어지며 디페깅(가치 연동 실패)이 발생했다.

⦁ 후오비, 스테이블코인 HUSD 한때 디페깅…논란 확산

HUSD는 테더, USDC와 비슷하게 미국 달러와 연동된 1달러로 고정된 스테이블코인이다. 전일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 커프풀 HUSD/3CRV 자산 비율이 각각 88.06%, 11.94%로 HUSD에 편중되며 디페깅되기 시작했다. 

HUSD는 실제 달러를 입금 받고 후오비에서 직접 발행한 스테이블코인이기 때문에 디페깅이 심화되면서 후오비가 담보로 보유한 달러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게 아니냐는 우려가 퍼졌다. 전일 후오비는 공식 텔레그램을 통해 "HUSD와 관련된 유동성 문제를 발견했다. 후오비 글로벌은 지난 4월 스테이블 유니버설 지분을 매각했다. HUSD 관련 유동성 문제를 가능한 빨리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스테이블 코인과 관련해 테더와 서클 등 스테이블 코인 발행 업체들이 800억달러 상당 단기 미국 국채를 보유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 단기 美 국채 시장, 스테이블코인 업체 비중 2% 돌파...버크셔 해서웨이 앞서

JP모건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발행 업체들은  지난 5월 기준으로 기업 대차 대조표에서 현금과 동급으로 사용되는 재무부 단기 증권 시장에서 2% 수준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FT)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같은 수치는 워렌 버핏이 이끄는 투자 회사인 버크셔 해서웨이를 앞서는 수준이다. JP모건은 "스테이블코인이 디지털 결제 형태가 된다면 발행 업체들은 성장할 여지가 상당하다"고 분석했다.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와 전통 시장을 연결하기 위한 디자인됐다.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트레이더들은 암호화폐를 빠르게 사고 팔 수 있다. 현재 스테이블코인 빅3로는  테더 USDT, 서클 USDC, 바이낸스 BUSD가 꼽힌다. 암호화폐 정보 제공 사이트 코인게코에 따르면 이들 스테이블코인 시가 총액은 합쳐서 1400억달러 수준이다.

[사진: 코인베이스]
[사진: 코인베이스]

호주 시드니 공과대학 금융연구원이 지난 4년간 코인베이스에 상장한 가상자산 중 25%에서 내부 거래가 성행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 "코인베이스 상장 코인 4개 중 1개는 선행 매매 의혹"

17일(현지시간) 디크립트에 따르면 에스터 펠레즈 비나스 교수, 탈리스 푸트닌스 교수, 루크 존슨 박사 등은 2018년 9월부터 2022년 5월까지 코인베이스 거래소에 상장된 가상자산 중 10~25%에서 내부 거래가 일어난 것으로 추정하는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은 이를 통해 약 150만달러 상당의 부정 이득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연구팀은 "아직 기소되지 않은 사건들을 분석한 결과"라고 말했다. 

연구진은 코인베이스에 상장된 146개 가상자산을 조사했는데, 거래소에 신규 가상자산 상장 100~300시간 전 가격을 추적해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해당 자산의 비정상적인 거래 패턴이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코인베이스 관계자는 "우리는 모든 시장 참여자들이 동일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테스트 단계에서 (이상한) 기술적 신호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불법 행위를 주시하지 않으며 이를 위해 필요한 경우 조사를 진행해 관찰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