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가 아세안(ASEAN)에 한국의 오픈뱅킹을 전수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사진: 셔터스톡]
외교부가 아세안(ASEAN)에 한국의 오픈뱅킹을 전수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외교부가 아세안(ASEAN)에 한국의 오픈뱅킹을 전수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향후 동남아시아에 오픈뱅킹 한류의 바람이 불지 주목된다.

12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외교부는 조달청 나라장터 등을 통해 다음 달부터 올해 12월까지 ‘아세안 역내 오픈뱅킹 시스템 협력 사업을 위한 기초 환경조사 연구’를 진행한다고 공지했다.

오픈뱅킹은 은행의 송금·결제망을 표준화시키고 개방해 하나의 앱에서 은행들의 계좌 조회, 결제, 송금 등을 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를 뜻한다. 국내에서는 2019년 12월부터 서비스가 시작됐다.

외교부는 연구 제안요청서를 통해 아세안의 많은 국가들이 비교적 낙후된 금융인프라로 인해 양질의 금융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민간을 중심으로 핀테크 등 대안적 형태의 금융서비스가 급속도로 생겨나고 있으나 아세안 지역 및 개별 국가 차원에서 조율된 장기적 발전 전략이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이에 아세안 지역 금융당국은 기존 금융인프라를 디지털 혁신기술을 활용해 보완하고 제도적 기반 하에 안정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음을 절감하고 있다고 외교부는 지적했다.

외교부는 한국의 경우 2019년부터 오픈뱅킹을 도입하는 등 핀테크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외교수는 이런 상황에서 아세안+3(한국, 중국, 일본) 재무장관 회의의 경제금융협력 관련 핀테크 작업반이 아세안 역내 오픈뱅킹 시스템 도입을 협의 의제로 상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한국의 오픈뱅킹을 아세안에 전파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1967년 설립된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아세안(ASEAN)에는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10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아세안 가입국 인구는 약 6억7000만명에 달하며 주요 국가들이 빠른 경제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또 아세안 국가들에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 한국 은행들이 다수 진출해 있다. 외교부는 이같은 상황을 고려해 아세안에서 한국 핀테크의 입지를 확보하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올해 4월 13일 외교부 주아세안 한국대표부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를 개소했다. 금융협력센터는 2019년 부산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공동의장 성명에 포함된 한국 정부의 약속으로 추진됐다. 이 센터에는 금융위원회, 외교부, 금융결제원, 신용보증기금, 예금보험공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예탁결제원에서 각 1명씩 7명의 인력이 파견돼 근무하고 있다.

외교부는 이 센터가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의 금융, 핀테크, 오픈뱅킹 등 협력에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외교부의 오픈뱅킹 관련 연구도 이런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외교부는 연구를 통해 아세안 국가들 중 우선 인도네시아, 라오스 등의 금융환경을 조사, 분석할 계획이다. 두 나라의 지급결제제도, 소액결제시스템, 개인정보보호 등 오픈뱅킹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관련 법과 제도, 시스템 현황을 파악하겠다는 것이다.

또 두 나라의 금융 환경과 핀테크 발전 형태, 현지 금융당국이 목표하는 국가 디지털뱅킹, 핀테크, 오픈뱅킹 발전 전략을 분석할 예정이다. 또 두 나라에서 오픈뱅킹이 시행될 경우 예상되는 참여기관들도 확인할 방침이다. 외교부는 조사, 분석된 내용을 한국의 아세아 지역 오픈뱅킹 진출, 전파 등의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연구가 올해 12월까지 이뤄지는 만큼 전략 수립과 실제 사업 추진은 내년에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