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LG전자(대표 구본준)가 지난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NAB 2014’에서 차세대 방송 전송기술 시연을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 LG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NAB 2014’에서 차세대 방송 전송기술인 'ATSC 3.0' 시연을 세계최초로 성공했다. (사진=LG전자)

LG전자는 방송장비 전시회인 ‘NAB 2014’에서 북미 최대 방송장비업체 ‘게이츠에어’와 공동으로 차세대 방송 규격인 ‘ATSC 3.0’ 전송기술을 시연했다. 이 기술은 차세대 영상압축 기술인 HEVC와 방송 주파수 효율 극대화를 통해 UHD와 같은 초고화질 영상을 송출할 수 있다.

LG전자는 이번 시연에서 지상파 1개 채널 6MHz폭으로 울트라HD TV 방송 콘텐츠와 고해상도 모바일 방송 콘텐츠를 동시에 송출했다. 송출된 모바일 방송은 시속 250km 속도로 이동 중에도 시청이 가능하다.

‘ATSC 3.0’에서는 방송과 인터넷을 융합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시청자는 TV를 보면서 인터넷망을 통해 전송되는 고도화된 TV 부가서비스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시청자는 TV를 보며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쇼핑을 하거나 투표나 설문에 참여할 수도 있다. 개인 맞춤형 방송 시청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시청자가 스포츠 경기를 시청할 때 자신이 응원하는 팀에 초점을 맞춘 방송을 선택할 수 있다.

안승권 LG전자 CTO 사장은 “이번 기술 시연으로 디지털TV 기술 종가로서 LG전자의 앞선 기술력을 증명했다”며, “향후 차세대 고화질 울트라HD 방송 시대를 확대하는데도 중심적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